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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 ‘제로’ 남성복 대형사 새 포트폴리오 짠다

독보적 지위 구축한 브랜드에 투자 집중
임경량기자, lkr@apparel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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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물산 패션부문, LF, 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 등 패션 대형 3사가 남성복 사업에 있어 선택과 집중 전략을 펼친다.

비효율 축소와 브랜드 리포지셔닝 및 상품 변화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은 내수 시장에서 ‘갤럭시’, ‘빨질레리’, ‘로가디스’ 3개 브랜드와 해외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는 ‘준지’에 힘을 싣는다. 그 중 ‘빨질레리’는 이태리 포랄社로부터 국내 상표권 라이선스 재계약을 맺고 남성 캐주얼 브랜드로 리포지셔닝 했다.

‘빨질레리’가 캐주얼 브랜드로 리포지셔닝 하면서 포멀 시장은 ‘갤럭시’를 통해 집중 한다.

지난해 최고급 브랜드 ‘란스미어’를 ‘갤럭시’ 라인으로 흡수시킨 이후 지속적인 고급화의 일환이다. 동시에 볼륨 시장은 ‘로가디스’를 내세워 집중하고 온·오프라인의 젊은 소비자를 공략한다.

해외 브랜드인 ‘띠어리맨’과 지난해 도입한 ‘수트서플라이’, ‘슬로웨어’ 등도 주요 백화점 중심으로 중장기 계획에 따라 확장하기로 했다.

코오롱FnC는 내년 중가 브랜드 ‘스파소’의 오프라인 사업을 중단한다.

대신 ‘지오투’는 남성 캐주얼로, ‘브렌우드’는 포멀 브랜드로 리뉴얼한다. 그 동안 중복된 컨셉으로 대형 할인점에 집중 됐던 사업을 재정비하는 셈이다.

김기관 코오롱FnC 부장은 “상품 교체는 내년 상반기 진행되지만 유통은 추동시즌까지 내다보고 리포지셔닝에 집중 하고 있다”며 “중가 시장에서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 신사복 시장 점유율 3위를 유지하고 있는 ‘캠브리지멤버스’도 시장 추세에 따라 고급화에 집중 한다.

이밖에 ‘시리즈’는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남성 캐주얼 편집숍으로 이미지를 굳히며 ‘에피그램’, ‘셔츠 바이 시리즈’ 등 익스텐션에 주력한다.

LF도 포멀 브랜드 ‘닥스’의 에이지 타깃을 낮추는 작업과 동시에 고급화에 힘쓰고 있다.

3사 모두 포멀 시장에서 고급화에 집중하는 모습인데 이는 각 사의 브랜드가 차지하는 시장 점유율이 높아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이다.

LF는 ‘닥스’의 구매 연령대를 낮추기 위해 이번 시즌 스포티브한 ‘GTX’ 라인을 런칭, LF몰에서 테스트를 진행중이다.

해외 유명 남성복 패턴 전문가 타키자와 시게루 씨를 영입한 LF는 ‘마에스트로’의 맞춤복 사업에도 드라이브를 걸었다.

이 밖에 컨템포러리 시장에는 ‘질스튜어트 뉴욕’과 ‘알레그리’로 대응하고 중가시장은  에이지 타깃에 따라 최근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티엔지티'와 올 하반기 새롭게 런칭한 '블루라운지 마에스트로'로 확장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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