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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테일 & 이커머스쇼 ‘K SHOP' 8월 29일 킨텍스서 개최

결제 솔루션, 크로스보더 리테일 등 사례 중심 집중 조명
박해영기자, envy007@apparel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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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사이즈 솔루션, 스마트매장 솔루션 등 고객 경험 기술 공개
 
[어패럴뉴스 박해영 기자] 킨텍스(대표 임창열)가 오는 8월 29일부터 31일까지 3일간 킨텍스에서 제6회 ‘리테일 & 이커머스 쇼 K SHOP’을 개최한다. 이 행사는 전시회와 컨퍼런스, 세미나 등으로 구성된다. 

전시회는 디지털 리테일, 인스토어 마케팅, 물류와 포장, 자동인식 4개관으로 구성된다. 올해는 오프라인 고객경험 혁신을 위한 매장 디지털 솔루션 및 설비, 이커머스 특화 솔루션, 옴니채널 풀필먼트 환경 구축을 위한 물류와 포장 솔루션이 중점적으로 소개된다.

IoT기술을 기반으로 국내 매장에서 빠르게 적용되고 있는 LG이노텍의 전자가격표(ESL)를 비롯, 고객 신체데이터를 이용해 최적의 의류 사이즈를 추천해 주는 롯데홈쇼핑의 유니사이즈(unisize) 솔루션, 오프라인 매장 디지털화를 통해 고객 분석 및 마케팅 효율화를 제공하는 코오롱베니트의 스마트매장 솔루션 등 고객 경험을 위한 다양한 기술들이 소개된다.

이외 결제기업 베리폰(Verifone), 지폐계수 특허 기술로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유한 기산전자 등이 자사 기술을 선보인다.

국제컨퍼런스에서는 ‘리테일 혁신(Retail Innovation)’과 ‘크로스보더 리테일(Cross-border Retail)’을 주제로 성공 사례가 발표된다. 증강현실(AR) 기술로 다양한 브랜드 캐릭터와의 콜라보레이션을 진행 중인 애니펜과 식품 유통 이력 관리에 적용되는 블록체인 기술을 개발 운영 중인 삼성SDS, 자체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온오프라인 고객을 성공적으로 통합 관리하는 일본의 나노유니버스(nano universe) 등의 기업이 발표를 진행한다.

온라인 커머스 중에는 이베이코리아를 비롯, 동남아 시장을 대표하는 라자다(Lazada)와 쇼피(Shopee), 중국의 징동닷컴(JD.com), 일본의 라쿠텐(Rakuten)이 시장별 온라인 쇼핑 트렌드와 소비자 특성, 한국 기업이 이커머스를 통해 각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전략을 공개한다.

소비재 분야의 대표적인 시장조사기관 닐슨과 직구 피해사례 접수 및 대응 업무를 담당하는 한국소비자원, 크로스보더 물류 플랫폼 첼로스퀘어를 운영 중인 삼성SDS 등은 직구, 역직구와 관련된 이커머스 사업 진행 시 주의해야 할 점들과 신시장 개척 및 진출 전략에 대한 사례를 발표한다.

이외 글로벌 셀러 세미나, 국내 브랜드 제조사, 유통사 등 다양한 규모의 크로스보더 사업자들을 위해 해외 주요 이커머스 플랫폼별 특성, 입점 및 운영 전략을 다루는 14개 세션이 마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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