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2016 추동시즌 물량 동향 - 캐주얼
보합 내지 소폭 증량 … 판매율 극대화 주력

발행 2016년 06월 24일

오경천기자 , okc@apparelnews.co.kr

캐주얼 업체들의 올 가을·겨울 물량 계획은 지난해와 비슷하게 소극적인 분위기다.


본지가 주요 24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대다수의 리딩 브랜드들은 추동시즌 물량 계획을 보합 내지 소폭 늘리는 선으로 잡았다. 지난 시즌 보수적으로 물량을 준비했는데도 판매 실적이 기대치에 못 미쳐 올해 역시 크게 늘리지 않는 선에서 판매율을 극대화하는데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반응생산 비중은 평균 15% 수준으로 작년보다 1~2%포인트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반응생산 비중을 예년보다 소폭 늘려 잡았으나 올해는 예년 수준으로 다시 돌아왔다. 시즌 특성상 반응생산의 기회가 많지 않다는 점에서 선 기획에 더 집중하겠다는 분위기다.


수량은 전체적으로 평균 단가가 낮아지면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우터웨어보다는 스웨트셔츠나 후디 등 간절기 아이템 기획 비중이 늘어나면서 평균 단가가 낮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또 간절기를 겨냥한 경량다운점퍼의 기획도 크게 늘었다.


유통망 계획도 브랜드당 평균 5~6개점을 늘린다는 수준으로 보수적이다. 불륨이 큰 브랜드들은 백화점이나 아울렛, 쇼핑몰 등의 신규 오픈에 따른 자연 증가분만 계획으로 잡았고, 비효율 매장 정리를 통한 효율화 극대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반면 폴햄과 클라이드앤, 리트머스, 닉스, 어스앤뎀은 10개점 이상을 추가로 오픈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브랜드별로 살펴보면 ‘게스진’은 전체 생산금액을 전년보다 3% 가량 늘렸다. 이 중 반응 생산 비중은 37%로 작년 51%에 비해서는 줄었지만 여전히 높다. 상품 기획에서는 퍼와 크리스탈 장식으로 게스 특유의 유니크함을 더해 준 우븐이나 니트류를 대거 선보일 예정이다. 데님은 브랜드 오리지널리티를 반영한 시그니처 디자인을 통해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품질 높은 제품을 선보인다. 매장은 개수는 유지하는 선에서 대형매장 오픈을 계획 중이다.


‘버커루’는 생산금액과 수량을 12% 가량 늘렸다. 특히 가을시즌을 겨냥한 스타디움 점퍼 및 스웨트셔츠 기획 아이템을 대량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겨울 시즌 아우터웨어는 고급화 전략과 공격적인 물량 확대를 계획 중이다.


‘플랙’은 생산금액과 수량을 15%씩 늘렸다. 지난해와 올해 늘어난 매장수로 물량도 늘었다. 하반기에는 5~6개점을 추가로 오픈한다는 계획으로 점포당 효율을 높이는데 주력한다.


‘폴햄’은 총 1300억원 어치의 물량을 출하할 계획으로 작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책정했다. 그 중 15%, 약 200억원 가량은 반응생산으로 잡았다. 물량은 기본 아이템 중심으로 집중한다. 지난 시즌 트렌디한 디자인보다는 기본 디자인의 반응이 좋아 이에 대한 물량은 유지하기로 하고 트렌디물은 물량을 축소한다.


‘티비제이’도 작년과 보합 수준으로 총 600억원 어치의 물량을 준비 중이다. 반응생산 비중은 10%로 540억원이 먼저 투입됐다.


겨울 아우터웨어는 다운점퍼에 집중하며, 간절기 아우터웨어는 저지류 중심으로 제안한다. 유통 계획에서는 메가샵 ‘TBJ PLAY’의 확대 운영 계획이 주목된다. 또 대형마트 내 비효율 매장들은 순차적으로 정리한다.


‘니’ 역시 작년과 보합 수준이다.


특히 반응생산 비중은 20%로 작년보다 5%포인트 늘었다. 근접 기획 강화를 통해 적중률을 높이겠다는 의도다. 상품은 월별 판매전략을 설계해 매출을 극대화 시킨다는 계획이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