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유아동복 유통의 경계가 사라진다
온라인 브랜드 오프라인 진출 이어

발행 2017년 02월 24일

정민경기자 , jmk@apparelnews.co.kr

유아동복 시장에 유통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


지난 3~4년 전부터 온라인 브랜드가 오프라인으로 진출을 꾀하면서 온-오프라인 간 경계선은 이미 모호해진 상황이다.


최근에는 제도권 시장에서 대형마트와 백화점 두 축으로 구분됐던 오프라인 유통 간 경계가 흔들리고 있는 분위기이다.


이는 대형마트를 주요 유통 채널로 삼았던 중가 아동복 업체들이 백화점 매입의 문을 두드리면서다.


A 중가 아동복 사업부장은 “온-오프라인 경계가 허물어졌듯, 백화점과 마트 등 유통별 브랜드를 구분하는 것은 이제 의미가 없다”며 “중요한 것은 고객의 선택을 받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즉, 같은 유통망에서도 백화점브랜드는 네임밸류, 마트 브랜드는 가성비 등 각자의 강점을 내세워 고객을 확보하면 된다는 의견이다.


하지만 백화점으로 입점한 사례는 아직 손에 꼽힌다.


빅3 백화점에서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브랜드는 한세드림의 ‘모이몰른’이 유일하다. ‘모이몰른’ 현대 디큐브시티점으로, 월평균 약 9천만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당초 디큐브시티몰의 매장이\었지만, 현대가 인수하면서 MD를 개편할 때 유지된 것이다.

 

백화점 브랜드만의 밸류를 높이 평가하는 매입부의 입장이 강견하기 때문이다. 신규가 없는 상황이지만, 유통별 브랜드를 명확히 구분하고 있다.


공략의 틈은 빅 3백화점의 프리미엄 아울렛이나 복합쇼핑몰로 벌어졌다.


제로투세븐은 지난해 말 롯데은평몰에 자사 의류 및 용품 브랜드로 구성된 복합관‘ 해피니스’를 오픈했다.


이번 MD개편으로 롯데 아울렛 부여점에는 ‘모이몰른’과 제로투세븐 ‘해피니스’가 입점한다.


주말 매출이 좋은 편인 부여점은 여러 백화점 브랜드가 입점을 추진한 유통망이기도 하다.


이를 제치고 중가 브랜드가 매장을 확보한 데는 기업, 브랜드의 파워가 뒷받침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모이몰른’은 점의 러브콜을 받고 매장 오픈을 확정지었다.


사실 프리미엄 아울렛은 대형마트 브랜드의‘ 워너비’이다.

 

아울렛의 수수료율은 18~19% 수준으로 30%가 넘어선 대형마트와 큰 차이가 난다.


반면 집객력은 가족 단위의 방문객이 주를 이루면 훨씬 좋은 편이다.


아울렛 점포는 백화점보다 브랜드를 수용하는 데 있어 개방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영업이 유리하기도 하다.


이는 백화점 브랜드가 아울렛에서 진행할 수 있는 물량이 한정돼 있어, 마트의 상위권 브랜드를 유치하는 것을 제 2의 수단으로 여기고 있기 때문이다.


일부 백화점은 점포에서는 매출 파워가 큰 중가 브랜드의 정식 입점을 요청하지만 매입부와의 의견 충돌로 성사가 되지 않고 있다.


이 대안책으로 팝업스토어를 꾸준히 운영하고 있다.


롯데 건대 스타시티점은 지난 해 9월에 20일간 ‘모이몰른’의 팝업스토어를 전개, 좋은 반응에 따라 12월 중순에 또 한번 열었다.


신세계 강남점도 작년 11월 ‘모이몰른’의 팝업스토어를 14일간 운영해 약 5천만원의 매출을 올렸고 이달 말에 다시 전개키로 했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