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2016년 43개 패션·섬유업체 실적
美 의류 시장 영향 수출업체 실적 ‘비상’

발행 2017년 03월 27일

오경천기자 , okc@apparelnews.co.kr

패션은 대현, 신세계, 한섬, 진도 등 선방
섬유는 경방, 동일방직 3년 연속 안정권

 

거래소 및 코스닥에 상장한 패션 27개, 섬유 16개 등 총 43개 패션·섬유업체들의 지난해 영업 실적은 어두웠다. 매출도 부진했고, 영업이익도 안 좋았다. 본지 조사에 따르면 43개 패션ㆍ섬유 업체들의 지난해 총 매출은 36조9858억원으로 전년보다 1.4% 감소, 영업이익은 1조9296억원으로 4.8% 감소했다. 업체별로 희비는 분명하게 갈렸다.


전년보다 매출이 증가한 곳은 총 22곳(패션 17곳, 섬유 5곳)으로 43개 업체 중 절반은 신장, 절반은 역신장이다.


영업이익도 증가 16곳, 흑자전환 3곳, 적자 축소 4곳 등 23개 기업들은 실적이 개선된 반면, 나머지 20개 업체들은 감소 또는 적자 전환, 적자 확대를 기록했다.


부문별로 보면, 패션 27개 업체 매출은 전년대비 0.8% 증가, 영업이익은 14.8% 감소했다.


한세실업, 영원무역, 윌비스 등 수출업체들의 실적이 뒷걸음질 친 것이 큰 영향을 미쳤다. 이들 3사의 실적을 보면 매출은 11.5%로 크게 뛰었지만 영업이익은 -22.3%로 큰 폭의 역신장을 기록했다. 한세실업은 -42.7%로 반토막 수준이다. 영원무역 역시 매출은 26.3%로 크게 늘었지만 영업 이익은 되레 8.8% 뒷걸음질 쳤다.


국내 수출업체들의 실적이 이처럼 안 좋았던 적은 없었다. 주 무대인 미국 오프라인 의류시장이 온라인의 영향으로 크게 흔들리면서 납품 업체들까지 위기에 몰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국내 패션업체 가운데서는 전년에 이어 대현과 신세계인터내셔날, 한섬의 실적이 돋보인다. 또 엠케이트렌드와 진도가 비교적 안정적인 성장을 보였다.


대현과 신세계인터내셔날, 엠케이트렌드, 진도 등 4개사는 영업이익이 전년보다 20% 이상 크게 뛰었다. 매출도 모두 신장세를 보였다. 한섬도 매출 15.4%, 영업이익 8.9%로 우수한 실적을 나타냈다. 영업이익률도 10.1%로 27개 패션사들 중 가장 높은 이익률을 기록했다.


17개 섬유업체들은 내실 경영으로 비교적 알찬 실적을 거뒀다. 평균 매출은 3.3% 줄었으나 영업이익은 2% 증가했다. 매출은 경방과 대한방직, 동일방직, 아즈텍더블유비이, 일신방직, 조광피혁, 태평양물산, SG충남방적 등 8곳이 증가했다.


면방업체들은 지난해와 희비가 엇갈렸다. 경방과 동일방직은 3년 연속 안정된 실적을 보였다. 영업이익이 매년 증가세다. 반면 전방은 적자 확대, 지난해 흑자로 돌아섰던 대한방직도 큰 폭의 역신장을 기록했다.


섬유 대형사 효성은 매출은 4.2% 줄었지만 영업이익이 7%로 크게 뛰면서 1조163억원의 이익을 남겼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