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핵심 가두상권 주간 리포트
청주 성안길·구미 문화로·원주 중앙로

발행 2017년 10월 17일

종합취재 , appnews@apparelnews.co.kr

청주 성안길 - 외식 매장만 성업

 

9월 들어 유동객이 다소 늘었지만, 먹거리 매장에만 사람이 몰렸다.


추석 연휴와 직전 기간 극장가와 유흥 음식점 매출은 상승한 반면 의류 매장은 일부 SPA와 슈즈 멀티숍을 제외하고 매출이 오히려 줄었다.


상권 마지막에 위치한 중앙동 먹거리타운과 다이소 건물에 들어선 F&B 매장 등 외식 공간이 늘어난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인다.


‘ABC마트’에 이어 지난 달 ‘메가스테이지’가 문을 열면서 슈즈 멀티숍이 늘었지만 일부 매장은 경쟁 심화로 부진을 겪고 있다. ‘핫티’는 전국 매장 중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맥도날드가 철수한 건물에는 1~4층 규모의 대형 오락실이 들어섰다. 한동안 유행했던 인형뽑기방은 3곳으로 줄었고 롯데시네마 1층에 위치한 매장만 자리를 잡았다.


‘다이소’ 맞은편 ‘랜드로바’가 폐점한 자리에 ‘언더아머’가 새로 문을 열었다.


상권 활성화를 위해 상인들과 학생 등 실 고객층이 직접 참여하는 공연을 매달 두 차례씩 진행하고 있다.


재능기부와 함께 집객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구미 문화로 - 긴 연휴에 점주는 ‘휴~’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9일까지 10일이라는 역대 최장 추석 연휴가 호재가 아닌 악재로 돌아왔다.


귀향객 증가로 인해 기대가 컸던 이 곳 점주들은 연휴 기간 하루 내지 무휴로 영업을 할 정도로 기대가 컸다.


하지만 10월 첫 주부터 둘째 주까지 매출은 전년대비 20% 넘게 하락했다.


지난 추석 시즌 기간과 비교해도 매출 격차가크게 떨어진 셈이다.


유동 인구는 크게 줄지 않았지만 소비 자체가 일지 않은데다, 새로운 시즌 구매에 가장 직접적인 날씨 또한 도움이 되지 않았다. 높은 기온이 연휴 내내 지속됐기 때문.


상황이 이렇게 되면서 입점과 철수도 거의 없는 상황이다. 최근 ‘뉴발란스’가 철수했다.


매출 악화는 가속화 되고 있지만 부동산 임대료는 종전과 비슷하다. 현재 20평 기준으로 월세는 약 400만원에서 450만원에 형성 돼 있다.


산업 단지 내 근로자가 점차 줄어들고 있지만 문화로 주변에는 그나마 이슈가 있는 편이다.


구미와 김천을 연결하는 대로변에는 G7스퀘어가 내달 오픈한다.


영화관, 마트, 전자랜드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이달 중에는‘ 보미 더 리즌 타워’ 오피스텔이 분양에 나선다.

 

원주 중앙로 - 추석 연휴 특수 반짝 누려

 

침체됐던 상권 분위기가 추석 연휴 기간 유동인구가 증가하면서 반짝 특수를 누리며 살아났다.


우려와 달리 여행 인구가 적었고, 상인연합회에서 개최한 노래경연대회 등 각종 행사로 지역민들의 발걸음이 늘었다.


이 기간 종전 브랜드 매장에서 윈도우 쇼핑을 즐기거나, 가격이 저렴한 보세 의류 매장만을 찾던 10대들의 구매 파워가 커졌다. 소비력을 갖춘 부모와 함께 매장을 방문하는 건수가 늘었기 때문이다.


추석 특수가 지난 이달 중순부터는 다시 잠잠해졌다.


높은 임대료로 공실 점포가 크게 늘었던 A도로의 건물주들은 월 임대료를 10~20% 낮추고 있다. 지금 10여개의 공실 점포 중 1개 매장만이 빵집으로 채워졌다.


B도로는 그나마 사정이 나은 편이다. 변화는 패션 매장이 줄고 휴대폰 매장이 우후죽순 들어서고 있다는 것. 매장 주들이 경기에 큰 영향을 받는 패션 매장 운영을 기피하고 있는 분위기이다.


얼마 전 문을 닫은‘ 탑텐’자 리에도 LG유플러스 휴대폰 매장이 오픈했다. 이 구간에만 휴대폰 매장이 6곳으로 늘었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