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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가두상권 주간 리포트
부산 광복동·대구 동성로·광주 충장로

발행 2017년 12월 27일

종합취재 , appnews@apparelnews.co.kr

부산 광복동 - 롱패딩 구매객 몰려

 

겨울 시즌 들어 분위기가 활발하다.


롱패딩 등 겨울 아우터를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이 각 매장마다 몰리면서 매출도 크게 뛰었다. 11월에는 대부분의 매장들이 신장했다. 많게는 2배 가까이 뛴 곳도 있다.


12월 들어서도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 11월에 비해서는 주춤한 편이지만 작년과 비교해서는 상승세다.

 

롱패딩 매출이 압도적이다.


작년까지만 해도 20~30대가 주 고객이었다면 올해는 중학생, 고등학생 등 10대들의 구매가 크게 늘었다. 이에 노스페이스, 뉴발란스, 데상트, 디스커버리 등 스포츠, 아웃도어 매장들의 집객력이 상당히 높다.


또 트리축제를 진행하면서 평일 저녁이나 주말 광복동을 찾는 발걸음이 늘고 있다.


신규 브랜드 진출로는 ‘스케쳐스’가 12월 8일 플래그십 스토어를 열었다.

 

대구 동성로 - 연말 특수 실종

 

연말연시의 들뜬 분위기는 찾아볼 수 없다.


이 달 상권 분위기는 전 달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겨울철 외투 특수 시즌이지만 가두 소매 상권 경기가 녹록치 않기 때문이다.


평년과 달리 주말 거리 분위기도 한산하다는 게 일대 상인들의 얘기다.


수능 이후 쏟아져 나올 것으로 예상했던 10대 소비자들도 거리를 채우지 못했다.


이른 추위 영향도 있지만 동성로 노면 상권의 기세도 예전만 하지 못하다는 것. 동성로 상권 진입을 위한 브랜드 직영점 개설 분위기도 조용하다.


이 달 현재 전 달과 비교해 상권의 큰 변화는 감지되지 않고 있다.


보세 의류와 신발 소매점이 소형 임대 매장 중심으로 간헐적으로 개설되고 있는데 그친다.


그럼에도 소형 점포를 중심으로 공실이 많은 상태다.


반면 입지에 따라 99㎡ 이상 규모의 점포 임대료는 여전히 높지만 공실율은 높지 않다.

 

 

광주 충장로 - 공실 매장 그대로

 

아직 풀리지 않는 소비심리로 1 2 월 중 순 전년 대비 10~15% 가량 매출이 줄었다.


12월이 끝나가도록 매출이 오르지 않을 분위기다.


지난달과 같이 철수, 신규, 리뉴얼은 없다. 공실매장은 현재 총 5개로 1가에 3개, 3가에 2개가 남아있다. 일부 공실매장에는 인형뽑기 매장이 단기 영업 중이다.


연말이 다가오면서 집객력을 높이기 위해 지난해 시도하지않았던 행사도 열 예정이다. ‘충장로 빛 축제’로 1가부터 3가까지 전등을 밝혀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 곳의 한 점주는 “이슈를 몰고 왔던 롱패딩 판매도 잠시 주춤한 상태다. 상권 내 신규 브랜드가 들어와 활성화되길 기대하고 있지만 마땅히 시도해볼만한 브랜드가 없다”며 “최근 눈여겨보는 ‘다이나핏’과 같이 뜨는 브랜드가 나타난다면 과감히 도전할 계획이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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