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백화점 여성복 매출 하락 심상치 않다
올 들어 할인행사 실적 급전직하

발행 2018년 10월 05일

조은혜기자 , ceh@apparelnews.co.kr

행사 30~40%… 절반 이상은 온라인

 

[어패럴뉴스 조은혜 기자] 온라인여성 영캐주얼 업체들의 백화점 오프라인 매출 비중이 지속적으로 줄고 있다.

 

올해는 그 속도가 더 빠르다. 오프라인 매출이 감소한 것은 물론 정상 판매비중이 더 떨어지면서 확실한 브랜드력을 갖춘 상위 일부를 제외하고는 행사매출이 전년대비 10~20% 늘었고, 외형이 크지 않은 지방점포는 행사매출이 절반 이상인 곳이 수두룩하다.

 

A브랜드의 경우 올 하반기 매출의 35% 이상이 행사매출이고, 행사 매출 중 60% 이상이 온라인을 통해 거둔 매출이다. 작년만 해도 오프라인 비중이 높았다.

 

해당 업체 관계자는 “올 들어 오프라인 할인행사가 전혀 효과가 없었다. 체감 상 작년 실적의 절반 수준이다. 온라인 영향이 절대적”이라고 말했다.

 

B, C브랜드는 행사매출이 40% 내외에 달한다.

 

롯데 본점, 잠실점, 영등포점 등 온라인 매출 합산 주요 점포를 기준으로 보면 절반을 훌쩍 넘는다. B브랜드는 본점 매출의 2/3, 잠실점과 영등포점 매출 절반 이상을, C브랜드는 본점의 절반 이상, 잠실점의 2/3, 영등포점의 1/3 가까이가 행사매출이다. 이중 온라인 매출이 60~70%를 차지한다.

 

브랜드들이 전략기획(일반 정상보다 저렴하게 만든 대량기획) 상품을 많이 출시한데다 백화점 측이 입점 사들에 온라인 매출 확대를 강도 높게 요구하면서 이 같은 현상이 더욱 빨라지고 있다.

 

소비가 위축된 상황에서 자금회수를 해야 다음시즌 생산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소진하는 쪽에 무게를 두고 있다.

 

영캐주얼 업체 관계자는 “지방 C급 점포에서는 백화점 측이 매니저에게 대놓고 매장은 판매 사원에게 맡기고 온라인에만 전념하라고 할 정도로 매출 쪼임이 심해졌다. 오프라인 매출은 계속 행사 매출이 커지는 악순환”이라고 말했다.

 

전체 매출 중 온라인 비중이 늘었다고 해서 온라인이 신장하고 있는 것도 아니다. 경쟁 심화로 인한 가격 출혈로 예년보다 역 신장하고 있다.

 

또 다른 업체 관계자는 “브랜드 입장에서도 온라인 의존도를 높일 수밖에 없다. 백화점을 대신할 대안유통이 확실히 없는 상황에서 경쟁이 치열해도 외형을 채워 가는데 온라인만큼 효과를 볼 수 있는 곳이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대부분의 브랜드가 대안으로 온라인에 집중하는 이유다. 투자대비 낮은 성과라도 온라인 비중을 늘리는 것이 브랜드의 연속성을 보장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는 것.

 

오프라인 매출이 비교적 탄탄한 리딩 브랜드들도 자체 온라인몰 강화와 함께 다양한 온라인 채널 입점으로 고객 접점을 최대한 넓히고 있다. 오프라인 매니저 및 판매사원도 온라인 판매 경험 및 능력 여부를 보고 채용하고 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작년 전체 매출 중 10%를 차지한 온라인 매출을 3~5% 늘리는 것을 목표로, 특히 자사몰 ‘S.I빌리지’ 매출증대에 힘을 싣고 있다.

 

백화점에서 온라인 공략이 비교적 활발한 아이올리, 보끄레머천다이징도 입점 몰보다 자체 온라인몰 ‘A몰’, ‘라운지비’의 고객 유입 확대에 더욱 치중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