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핵심 가두상권 주간 리포트
홍대·신사동 가로수길·강남역

발행 2018년 11월 27일

종합취재 , appnews@apparelnews.co.kr

홍대 - 한정판매 제품 매장만 흥행

 

[어패럴뉴스 유민정 기자] 홍대역 주변, 라이프스타일을 가미한 호텔에 중국인 투숙객이 많아 주변 상권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라이즈호텔은 전시, 촬영 등 문화 콘텐츠요소를 통해 내국인 유입도 이어지고 있다.


역 주변은 중국인 관광객 뿐 아니라 내국인도 많으나, 구매력이 떨어진다. 스파오, 아디다스 등 한정판매 제품을 출시한 일부 매장만 내국인 구매가 활발했다. 대부분 젊은 층이다.


한 스포츠의류 매장 관계자는 “젊은 소비자의 소비 축소가 심화되고 있다. 그러나 한정판매 제품은 여전히 인기가 높다. 외투판매가 부진해 매출이 다소 떨어졌으나, 한정판매 제품으로 매출을 이어갈 수 있었다”고 말했다.


외국인, 내국인이 많은 역 주변에 비해, 홍익대 정문, 클럽이 밀집한 와우산로는 조용하다. 이전보다 통행량이 줄어, 인근 매장들도 전년보다 입점이 10% 줄어들었다.


공실은 이제 거의 없다. 권리금 없는 공실로 몰리는 경향이 더 심화되고 있다. 2번 출구, 동교동삼거리 주변부로 소규모 창업자가 몰리고 있다.

 

신사동 가로수길 - SNS 콘텐츠 매장 비중 늘어

 

[어패럴뉴스 박해영 기자] 아시아 최초 플래그십 스토어, SNS 콘텐츠 생성을 위한 공간, 체험형 팝업 스토어 등 3가지가 주요 테마로 압축된다. 11월 오픈된 매장도 대부분 이에 해당된다.


한 주 동안 피트니스 웨어 브랜드 젝시뉴욕이 가로수길에 36평대로 체험험 매장을 오픈했다.


글로벌 스킨케어 브랜드 ‘니베아’가 아시아 최초의 팝업 스토어를 이곳에 열었다. 시그니처 컬러인 블루를 활용한 인테리어가 특징이다.


또 메이크업 아티스트 손대식, 박태윤이 지난해 런칭한 뷰티 브랜드 ‘제스젭(gesgep)’ 플래그십스토어도 오픈했다.


최근에 삼성물산 패션부문이 전개 중인 해외 브랜드 출점이 늘었다. 한 달 사이 프랑스 디자이너 브랜드 ‘메종키츠네’, 스웨덴에서 탄생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그라니트’ 아시아 1호점을 열었다.


최근 고객 동향을 살펴 보면 애플 플래그십 스토어의 고객이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ABC마트, 메종키츠네 등의 유입이 늘었다. 이는 관광객 보다는 내국인 비중이 높다는 증거다.


가로수길 메인 로드를 기준으로 리모델링 중이거나 문을 닫은 대형 매장은 약 4개로 조사됐다. 예전 캠퍼, 베이직하우스는 여전히 공실 매장으로 남아 있다.

강남역 - 대규모 감사제 집객력 상승

 

[어패럴뉴스 오경천 기자] 11월 중순 이후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겨울 아우터를 구매하려는 고객들의 발걸음이 크게 늘었다.


초중순만 해도 작년에 비해 기온이 높아 상대적으로 판매가 둔했는데 중순 이후 기온이 내려가면서 분위기가 활발해졌다.


특히 유니클로, 스파오, 무인양품, 탑텐 등 대형 브랜드를 중심으로 대규모 감사제 행사를 진행하면서 집객력이 크게 늘었다는 분석이다.


매장별로 차이는 있지만 중순 이후 전체적인 분위기는 작년 이상이라는 반응이다. 매출도 작년 11월에 비해 높은 편이다.


젊은 고객 층이 많다보니 롱 패딩, 숏 패딩 등 트렌디한 아우터류의 반응이 좋다.


작년에는 블랙 컬러 위주로 판매가 좋았는데 올해는 화이트, 네이비, 핑크 등 다양한 컬러들이 판매되고 있다.


ABC마트와 폴더 등 슈즈 멀티숍과 뉴발란스, 아디다스, 데상트 등 스포츠 매장들도 집객력이 크게 늘어났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