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월요마당 - 장창식 대진대학교 교수
당신의 회사는 꿈을 팔고 있습니까

발행 2017년 02월 03일

어패럴뉴스 , appnews@apparelnews.co.kr

월요마당 - 장창식

당신의 회사는 꿈을 팔고 있습니까


대한민국에는 두 개의 나라가 존재한다. 하나는 대한민국이고 다른 하나는 남이섬에 있는 나미나라공화국이다.
1944년 청평댐이 만들어지면서 생겨난 남이섬은 적자투성이의 그저 그런 섬 중 하나였지만, 강우현 대표가 2006년 3월 1일에 나미나라공화국으로 독립을 선포한 후 한해 200 만 명 이상이 찾는 한국의 대표적인 명소가 되었다.
나미나라공화국은 내각책임제로 운영되고, 각 부처 장관이 존재하며 국기와 화폐 또한 존재한다. 이쯤 되면 대한민국을 위협(?)할만하다. 다음은 나미나라공화국의 독립선언문 중 일부이다. “우리는 나라를 세웁니다. 노래의 섬 남이섬에 동화 나라를 세웁니다. 同化되고 同和되어 童話를 쓰고 童畵를 그리며 動畵처럼 살아가는 동화세계를 남이섬에 만듭니다.”
대한민국에 수많은 섬이 있지만 이처럼 창의적이고 발칙한 상상의 섬이 또 있을까? 만약에 남이섬을 섬으로만 바라봤다면 결코 나미나라공화국은 탄생하지 않았을 것이다. 남이섬은 강변 가요제나 겨울연가 등을 유치하고 장소를 대여해주는 공간의 개념을 뛰어넘어 사람들에게 웃음과 추억을 선사하는 상상의 동화 나라를 만들어 준 것이다.
일전에 이태리 명품 브랜드인 발렌티노의 한국 본부장을 만난 일이 있었다. 이 때 본부장에게 “발렌티노는 무엇을 팝니까?”라고 물었더니 “우리는 꿈을 팝니다.”라는 대답이 돌아왔다. 순간 ‘뭐지?’하는 당혹감이 들었지만 이내 왜 이 브랜드의 매출이 매년 신장하는지 짐작할 수 있었다. 대다수의 브랜드들은 현상유지를 위해 노력하지만 꿈을 파는 브랜드는 상품의 브랜드 가치를 고객과 함께 공유하기 때문에 하나라도 더 갖고 싶은 니즈시장을 계속 창출 할 수 있다. 여기서 남이섬과 발렌티노의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 남이섬과 발렌티노를 섬과 백을 파는 회사가 아닌 나미나라공화국과 꿈을 파는 회사로 보면 그 브랜드들이 갖는 가치가 상상 이상의 힘을 발휘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는 북해의 불타는 유정에 서 있는 심정이다.” 이 말은 노키아의 회장이 휴대폰 시장에서 애플의 스마트폰에 잠식당한 후 내뱉은 말이다. 업계 1위의 노키아가 휴대폰에 집중하기 위해 모든 것을 정리하고도 실패한 뒤라 그 여파는 오랫동안 전 세계를 충격에 빠뜨렸다. 노키아가 실패한 원인을 분석할 때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의 등장에 너무 안일하게 대응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과연 그것이 전부일까. 2007년 애플의 아이폰이 출시되기 11년 전에 노키아 9000이라는 획기적인 제품을 출시했었다. 이 제품은 당시에 이메일과 팩스, 그리고 웹서핑까지 가능해 최초의 스마트폰이라고 불러도 될 만한 제품이었다. 그런데도 왜 노키아는 성공하지 못하고 훗날 몰락하는 아픔을 맛보게 되었을까. 물론 시장이 아직 준비되지 않았을 수도 있지만, 애플처럼 감성을 담지 못하는 제품들을 만들어 팔기 급급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더 설득력이 있어 보인다.
시대가 급변하고 시장 예측이 불가능할 때일수록 몇 번을 강조해도 변하지 않는 진리가 있다. 제품 이전에 컨셉과 감성이 있는 브랜드를 만들어 시장에 내어놓으면 어떠한 변화에도 절대 흔들리지 않고 오래 지속되는 브랜드로 남을 수 있다는 것이다.

/대진대학교 교수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