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월요마당 - 이희조 서원DF 대표
패션도 이젠 소유에서 공유의 경영으로

발행 2018년 05월 10일

어패럴뉴스 , appnews@apparelnews.co.kr

월요마당 - 이희조 서원DF 대표

 

패션도 이젠 소유에서 공유의 경영으로

 

 

패션 기업의 신규 런칭이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


치솟을 대로 치솟은 런칭 비용과 현저히 떨어지는 성공 확률 때문이다.


백화점 MD에서 패션 비중도 줄어들면서 그 자리를 F&B와 화장품, 팬시 등이 대체하고 있다.


패션기업들은 지난 몇 년간 마이너스 성장 속에서 생존을 위한 영업 전략을 추구하며 더 보수적인 운영에 머물러 있는 게 지금의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패션기업과 유통기업은 함께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


패션기업은 보다 적극적으로 새로운 브랜드 발굴에 투자를 해야 한다. 실패 확률이 낮은 신규 브랜드를 기획해야 하지만 국내 패션 환경에서 쉽지 않은 선택일 수밖에 없고 결국 현실성 있는 방법을 찾지 못하고 고민만 하는 악순환이 계속 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수많은 신진 디자이너들이 창업을 하고 실패를 스스로 짊어지며 버텨내고 있으며, 이 중 몇몇은 멋지게 날아오르고 있다.


관점을 바꾸어 지금 패션기업들이 좋은 브랜드를 만드는 방법은 직접적인 브랜드 런칭이 아닌 신진 디자이너 지원 및 육성에 있을 수 있다. 기업이 액셀러레이터 역할을 하는 것이다. 물론 액셀러레이팅 역시 실패 확률을 배제할 수 없다.


IT 스타트업 생태계에선 초기 창업 기업의 가능성을 파악하고 5천만 원 이하의 초기투자를 통해 일정 지분을 받는다. 이를 통해 대형 투자자들이 투자할만한 가치를 키워줌으로써 창업자와 초기 투자자 역시 큰 수익을 회수하는 선순환 구조가 이루어진다.


패션 업계에도 롯데쇼핑을 비롯한 일부 액셀러레이터들이 있지만, 그들에게 선택 받은 젊은 디자이너 브랜드들은 너무나 미미한 숫자다.


결국 엑셀러레이터 기능은 패션 업계 중심에 있는 패션 및 유통 기업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패션 한류는 현재 중국을 넘어 아시아 전역으로 확대되고 있고 한국 패션 디자이너들의 감각은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하지만 국내 패션 유통 기업들은 연 매출 50조 원 수준의 내수에서 이들과 끊임없는 밥그릇 싸움을 하고 있다.


이미 어느 정도 성공한 디자이너에 대한 투자는 성공 확률은 높지만, 적은 이익밖에 얻지 못한다.


한국을 넘어 아시아 패션 시장은 아직도 급성장 중이며, 중국 시장이 다시 열리고 있다. 패션 기획 관리 시스템을 잘 운영해온 패션 기업과 유통 기업이 다양한 신진 브랜드에 대한 투자를 통해 지분을 쉐어하는 일은 투자 그 이상의 가치가 있다.

신진 디자이너들이 잘 모르는 유통의 확대와 생산, 물류, 전산, 매장 내 운영 노하우 등을 지원함으로써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기성 업체들은 새로운 콘텐츠를 보유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이는 곧 투자 및 경영 활동의 관점이 ‘소유’에서 ‘공유’로 옮겨감을 뜻하기도 한다. 비록 규모는 작지만 내게 없는 능력을 가진 소기업, 개인 디자이너에게 투자함으로써 그 가능성을 공유하고 함께 키워나가는 일이다. 


다가올 미래에 가장 큰 수익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기도 하다. 


기업의 오너들은 과거 그들이 경험해온 성공 법칙에서 벗어나 새로운 가능성으로 눈을 돌릴 필요가 있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