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BTS가 쏘아올린 중동 한류 신호탄, 두바이에서 K-콘텐츠로 본격 질주
한국콘텐츠진흥원

발행 2019년 10월 22일

박해영기자 , envy007@apparelnews.co.kr

 

[어패럴뉴스 박해영 기자] 지난 11일 BTS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콘서트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며 중동지역의 한류 위상을 보여줬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이 공동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김영준), KOTRA(사장 권평오)가 공동 주관하는 ‘2019 두바이 한류박람회(Korea Brand & Content Expo 2019 Dubai, 이하 한류박람회)’가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총 3일간 UAE 두바이 월드 트레이드 센터(DWTC)에서 개최됐다.

 

최근 중동지역 젊은 소비층에게 K-Pop을 중심으로 한 한류 콘텐츠가 큰 인기를 누리고 있으며, 특히 UAE는 중동 시장 내에서도 선도적 소비 시장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두바이에서 최초로 개최된 이번 '한류박람회'는 신흥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중동지역 한류 확산 및 국내 기업 수출 저변 확대를 위해 마련됐다.

 

16일부터 17일까지 양일간 진행된 수출상담회는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방송영상 등 분야의 35개 콘텐츠 기업과 F&B, 뷰티, 헬스케어, 라이프스타일 분야의 소비재 기업 96개사가 참가했다. 아랍에미리트, 사우디아라비아, 레바논, 바레인 등 15개국에서 참여한 160여명의 바이어는 국내 콘텐츠와 상품들의 중동 및 북아프리카 시장 진출 가능성을 높게 평가했으며, 수출 상담액 총 7천 5백만달러 달성 및 17건의 MOU 체결의 성과를 거두었다.

 

17일에 수출상담회의 일환으로 중동 및 북아프리카 지역 어트랙션 협회(MENALAC)와 공동 개최한 실감콘텐츠 워크숍에는 두바이 대기업 이마르(EMAAR) 등 15개사가 참여했다. 또한 게임 및 융복합(VR‧AR) 콘텐츠 기업이 아랍에미리트,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기업과 IP 유통, 공동 제작 등을 위한 MOU를 다수 체결하며 국내 실감콘텐츠의 실질적인 중동 시장 진출 청신호를 밝혔다.

 

17, 18일에 진행된 B2C 행사에는 총 1만 5천명의 참관객이 몰리며 중동 한류의 인기를 입증했다. 행사 개막 전부터 입장을 위한 대기줄이 만들어지고, K-Pop 공연이 끝난 뒤에도 공연장 앞에서 모여 K-Pop을 부르는 등 중동에서의 한류를 가늠할 수 있는 장면들이 행사장 안팎으로 연일 이어졌다.

 

이번 콘서트는 드라마 OST, 비트박스 등 현지 한류팬들이 쉽게 접하지 못하는 색다른 K-Pop 장르를 함께 소개해 호응을 얻었다. 드라마 OST의 강자 펀치가 <호텔 델루나>, <도깨비>의 명장면과 함께 연출한 OST 무대가 시작되자 관객들은 노래를 따라 부르며 열광했고, 2019 아시아 비트박스 대회 챔피언 히스가 속한 비트펠라의 비트박스 K-Pop 리믹스 또한 색다른 리듬으로 관객을 사로잡았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