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명품 플랫폼, 성장과 정체 갈림길

발행 2022년 03월 15일

박해영기자 , envy007@apparelnews.co.kr

출처=트렌비

 

MZ세대 명품 수요 흡수하며 고성장, 투자 유치

취약한 이익구조로 4대 플랫폼 모두 적자 기록

상품 콘텐츠 한계 뚜렷...레드오션 빨라질 수 있어

 

[어패럴뉴스 박해영 기자] 명품 플랫폼 업계가 성장과 정체 사이 갈림길에 놓여 있다.

 

머스트잇, 트렌비, 발란 등 3대 명품 플랫폼들은 팬데믹 이후 MZ세대 수요를 빠르게 흡수하며 거래액이 가파르게 상승, 동시에 투자 유치에도 잇달아 성공했다.

 

이들 3사의 지난해 거래액은 각각 3천억 대로 전년 대비 20~50% 신장을, 투자 유치금액은 수백억 대에 달한다. 더불어 온라인 명품 시장 규모도 3년 연속 성장, 올해도 전년 대비 4.6% 신장한 2조 원 규모가 예상된다.

 

이들의 등장 이후 명품 소비 문턱은 물론 고객 연령대도 낮아졌고, 백화점, 면세점 등 제도권 유통 위주에서 채널도 다각화됐다. 정 시즌 명품을 백화점보다 30% 이상 저렴하게 판매하고, 정품 인증 마케팅으로 신뢰도를 높여 해외 여행길이 막힌 상황에서 수요가 몰리게 된 것이다. 명품 플랫폼의 객단가는 70~80만원으로 빠른 성장의 원인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만큼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

 

우선 빅4의 과열 경쟁이 문제다. 지난해 4대 플랫폼 사는 TV 광고비로 각각 80억 이상을 사용, 올해도 이 이상의 광고비를 쏟아부을 전망이다. 과도한 선점 경쟁으로 빅 모델을 앞세운 TV 광고와 무리한 마케팅 투자로 치킨 게임에 내몰릴 공산이 크다는 지적이다. 여기에 지난해 경쟁사들 간에 진품 논란까지 이어졌다.

 

출처=발란

 

또 비즈니스 자생력보다 투자로 몸집을 불려온 불안한 비즈니스 구조도 지적되는 상황이다. 지난 한 해 머스트잇은 130억, 발란은 325억, 트렌비는 220억 원으로 이미 대규모 투자 유치를 완료했다. 상당 금액을 수혈받은 만큼 추가 투자 유치를 담보할 수 없고, 일부는 투자 유치를 위한 무리한 퍼포먼스로 이어질 공산도 크다.

 

취약한 이익구조도 해결해야 할 난제다. 명품 플랫폼은 사입 방식을 베이스로, API를 연동해 운영된다. 이런 경우 대부분 이익률이 일반 플랫폼 대비 2~3배 이상 낮다. 사실상 대부분이 브로커리지(위탁매매 수수료) 사업에 치중해 있어, 이익률이 낮을 수 밖에 없다. 4대 플랫폼 중 '머스트잇'을 제외한 3개사는 모두 적자다.

 

제한된 콘텐츠로 성장을 지속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명품은 베스트셀러 쏠림이 심하면서 생산량이 제한적이기 때문인데, 쉽게 레드 오션으로 진입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상황이 녹록치 않지만, 경쟁은 한층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최근 구하다, 리본즈 등 후발 플랫폼의 런칭도 활발하다. 또 CJ온스타일이 지난달 ‘애트니’를 런칭했고, 유럽 1위 명품 플랫폼 베스티에르 콜렉티브도 국내 지사를 설립하고 런칭을 앞두고 있다.

 

여기에 패션 전문몰과 무신사 등의 패션 플랫폼, ‘크림’ 등 리셀 플랫폼, 동대문 패션을 취급해 온 패션앱 등이 경쟁적으로 명품 카테고리를 확대하고 있다. SSG닷컴은 명품 스토어 SSG개런티 전문관을 신설했다. 이들은 명품 플랫폼보다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가 월등히 높아 강력한 경쟁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끊이지 않는 진품 논란도 위험 요인 중 하나다. 진품 검수 기능을 강화하고 심지어 보상책까지 마련하고 있지만, 직접 구매에 비해 논란의 여지가 많다는 현실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