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마, 온라인몰 카테고리별 ‘리뷰’ 특성 분석

발행 2018년 11월 15일

오경천기자 , okc@apparelnews.co.kr

男, 작성률 높지만 포토 리뷰 낮아

女, 적립금, 쿠폰 영향 커

 

[어패럴뉴스 오경천 기자]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리뷰는 핵심 요소 중 하나다.


고객은 리뷰를 통해 구매 여부를 결정짓고, 기업은 리뷰를 통해 제품에 대한 고객 평가와 만족도를 체크할 수 있다. 리뷰는 온라인에서 고객과 기업 간의 유일한 소통 창구다. 때문에 리뷰에 대한 관리는 중요하다.


온라인 리뷰 솔루션 개발 업체인 크리마(대표 김윤호, 민준기)는 카테고리에 따라 리뷰 관리를 달리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카테고리에 따라 리뷰작성이 각기 다른 특성을 보이고 있어 이에 대한 분석과 관리 요령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실제 크리마가 여성패션, 남성패션, 아동패션, 뷰티, 리빙 등 5가지 카테고리에 대한 리뷰작성 동향을 살펴본 결과 작성률과 포토리뷰비율 등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표 참조)


리뷰 작성률과 포토리뷰 비율이 높은 카테고리는 여성 쇼핑몰이다. 상대적으로 여성들은 정보를 공유하고 싶어 하고, 자신의 모습(사진)을 드러내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또 리뷰 작성시 제공받는 적립금과 쿠폰에 대한 영향도 크다.


남성 쇼핑몰은 리뷰 작성률은 높은 편이지만 포토리뷰비율은 5가지 카테고리 중 가장 낮다.


여성에 비해 리뷰작성 및 사진촬영을 번거로워하며, 적립금과 쿠폰 활용도도 낮다는 것이다.


아동 쇼핑몰은 패션 카테고리 중 리뷰 작성률은 가장 낮다. 하지만 포토리뷰비율은 5개 카테고리 중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육아로 바쁘다보니 작성률은 낮지만, 리뷰 작성시 텍스트보다 는 포토를 선호한다는 것. 아이들의 예쁜 모습을 보여주고자 하는 부모들의 특성 때문이다.


뷰티 쇼핑몰은 5개 카테고리 중리뷰 작성률이 가장 낮다. 제품특성상 구매 후 만족을 느끼기 위해서는 장시간 사용이 필요하고, 재구매율이 높기 때문에 리뷰 작성률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또 포토리뷰는 단순이 제품 사진이 많고 텍스트에 비해 리뷰율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성철 크리마 사업개발본부장은 “이커머스 시장에서 카테고리별 상품 특성을 고려한 현실적인 리뷰 지표 설정과 고객 특성을 고려한 리뷰 관리 전략은 아주 중요하다.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맞는 리뷰 마케팅을 펼칠 수 있고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면 뉴스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