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마, 머신러닝 기반 ‘사이즈 추천’ 솔루션 런칭

발행 2019년 03월 07일

오경천기자 , okc@apparelnews.co.kr

통계·피드백·비교 이어 추천까지
사이즈 관련 정보 종합적으로 제공

 

[어패럴뉴스 오경천 기자] 크리마(크리마팩토리&크리마랩, 대표 김윤호, 민준기)는 머신러닝 기반의 ‘사이즈 추천’ 기능을 이달 4일 정식 런칭했다. 이 회사는 온라인 리뷰 솔루션 ‘크리마 리뷰’를 시작으로 사이즈 추천 솔루션 ‘크리마 핏’을 개발해 선보이고 있다.


‘크리마 리뷰’는 1200여개 온라인 쇼핑몰에, ‘크리마 핏’은 100여개 쇼핑몰에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다. 임블리, 난닝구, 안다르, 배럴 등이 대표적이다.


이성철 크리마팩토리 사업개발 본부장은 “300만 명 이상의 고객 체형 정보와 매달 200만 개 이상 생성되는 구매 상품에 대한 사이즈 만족도, 사이즈 리뷰 등 방대한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1년여 간의 머신러닝 고도화 과정 끝에 ‘사이즈 추천’ 기능을 제공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 사이즈 추천 기능 런칭으로 신상품에 대한 사이즈 추천이 가능하게 됐다. 또 사이즈 추천시고객의 체형을 고려한 사이즈 옵션별 잘 맞을 확률과 키(기장), 몸무게(둘레)별 잘 맞을 확률까지 자세하게 제공하게 됐다.


이 본부장은 “현재 제공 중인 사이즈 통계, 사이즈 피드백, 사이즈 비교, 여기에 이번에 런칭한 사이즈 추천까지 더해지면서 소비자들이 사이즈 선택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사이즈 통계는 고객과 유사한 체형이 가장 많이 구매한 사이즈에 대한 통계를 제공하는 기능이다. 사이즈 피드백은 실제 상품을 구매한 고객의 사이즈 평가 통계와 한 줄 평을 제공한다. 사이즈 비교는 과거 구매한 상품과 현재 열람하고 있는 상품의 실측 사이즈를 비교해 예측 가능한 사이즈 오차 정보를 제공한다.


이 본부장은 “온라인 비즈니스에서 사이즈로 인한 교환 반품이 가장 크다. 때문에 사이즈를 정확하게 추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교환 반품을 20%까지 줄인 사례도 있다”며 “크리마는 이번 사이즈 추천 기능으로 사이즈에 관련된 주요한 기능을 완성하게 됐다. 앞으로는 기능 고도화를 통해 더욱 최적화된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