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코로나 사태 그 후... 패션 비즈니스를 위한 5가지 디지털라이제이션 전략

발행 2020년 03월 13일

박선희기자 , sunh@apparelnews.co.kr

 

 

 

갑자기 닥쳐온 코로나의 공포로 온 세상이 마치 멈춤 버튼이 눌러진 것처럼 정지됐다. 하지만 인생에는 멈춤 버튼이 없는 법. 우리가 쉬는 동안에도 경쟁 상대는 계속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 기업에게 있어 오늘의 한 걸음 차이가 내일에는 하늘과 땅 차이가 될 수 있다는 걸 잘 알기에 대부분의 기업이 이미 원격으로 업무 재개 조치를 실행하고 있다. 이제 기업은 직원들이 생산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디지털 협업 환경의 프레임워크를 갖추어야 한다. 이러한 외부 영향의 충격으로 인해 급변하는 시장이 공급망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이며 정상적인 사업 운영을 재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세계적인 패션 PLM 기업, 센트릭소프트웨어가 코로나 사태 이후 원활한 업무 재개를 위한 기업의 디지털라이제이션 전략을 제안해 왔다.

 

 

1. 판매 기간 단축, 상품 거래 재개의 재편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판매 기간이 짧게는 1개월부터 길게는 2개월까지 단축된 사실은 우리가 받아들여야 하는 현실이다. 이런 상황에서 기존의 상품 관련 계획이 향후 수요에 과연 적합할까. 회전식 상품 류를 예를 들어 보면, 단계별 상품의 상황을 완전히 파악하고 있지 않으면 왼쪽이든 오른쪽이든 극단으로 치닫는 결정을 내리게 된다.  센트릭 PLM 상품 기획 관리 솔루션은 모델별, 채널별, 조직 구조별로 다른 제품들을 개발/관리할 뿐만 아니라 랜딩 단계에서 상품 개발 이력 관리 모듈을 실행하여 개발 과정의 기획, 진척도 및 단계별 리스크 관리를 직관적 시각화하여 관리 및 추적한다. 또 이를 통해 상품 재개 재편성 업무에 시기적절하고 정확하며 유일한 정보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제품 원가를 직관적으로 컨트롤하여 이윤 최적화, 낭비 절감, 품질 관리, 코로나19 사태 이후 성과 향상을 보장한다.  

 

2. 제품 생산의 재정적 부담, 생산판매 주기의 조정 


기업의 매출은 대폭 감소했지만 비용 지출은 감소하지 않은 상황에서 제한된 회사 자금의 효과적인 사용을 위해, 많은 기업은 기존의 제품개발(R&D) 및 생산 모드를 ‘소량으로 여러 차례’ 생산하는 밀집형 공급 방식으로 조정하여 자금 압박을 완화하고, 재고 효율을 높이고 있다. 반면 이런 조치는 공급 예측과 관리에 어려움을 초래해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게 된다.  
센트릭 PLM은 과거 제품의 개발 정보와 배포된 기존 시스템을 통합해 제품 판매 상황을 데이터로 비교하고, 빅데이터를 통해 가장 자주 사용되는 원자재와 인용되는 패턴, 색상, 가공 기술 등 베스트셀러 제품을 구성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더 정확하게 예측한다. 정확한 예측과 자재 준비를 위해 데이터 근거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 밖에도, 센트릭 모바일 앱은 트렌드와 시장 정보를 실시간 수집해 개발 중인 제품에 대해 효율적으로 의견을 주고받으면서 개발을 가이드하고, 센트릭이 새로 런칭한 최신기술의 비주얼 혁신 플랫폼(CVIP)은 기획 구조와 바잉 전략을 조정해 제품 가치를 위한 최상의 조합을 실현한다.  

 

 

3. 원자재 부족으로 인한 연구개발 정체, 3D 샘플링으로 해결  


공장이 작업을 중단하고 기업에 가공할 자재가 없으며 제품 연구개발이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등 산업체 전체가 멈춰 버린 지금, 제품과 영업팀 역시 제품 생산 진도를 예측하고 준비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센트릭 PLM은 일찍이 2018년부터 이미 3D 커넥터의 기능을 검증 완료해 3D 샘플 신청, 제작, 평가와 협업을 실현했고 현재는 전 세계에 보급되어 사용 중이다. 그 덕분에 기존에 작업이 중단되거나 자재를 기다리느라 진도에 차질이 생긴 문제를 완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시간과 비용, 인건비, 원부자재 비용 등을 절감할 수 있다. 디자인과 피팅 루틴이 빠르게 반복되기 때문에 제품 출시 전 더 다양한 디자인 제안서를 평가할 수 있다.  

 

 

4. 공급업체 업무 재개 미정 시의 정보화 협업 플랫폼  


협업은 기업 프로세스 효율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영역별 우수한 자원을 하나의 효과적인 종합체로 통합하여 제품 다양화에 대한 수요를 만족시키고, 공급업체에 대한 이해 정도에 따라 협업 가능한 업무 범위를 결정할 수 있다.  
센트릭 PLM은 공급업체 관리 모듈을 통해 업체의 자질과 품질, 원가, 납품 일자 등을 공급업체 KPI에 주기적으로 공시함으로써, 기업과 공급업체가 어떻게 하면 장점을 유지하고 부족한 부분을 개선하는지 명확히 알 수 있게 한다. 업무 프로세스에서 데이터의 정확성과 독창성은 기업과 공급업체, 그리고 제조업체 간의 정보 협력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센트릭 PLM의 정보화 플랫폼을 이용하면 협업 과정 중 더 이상 사용되지 않거나 부정확한 데이터, 출처가 각기 다른 데이터들로 생기는 문제들을 완벽하게 개선할 수 있다. 협업 과정 중 취합된 의견은 온라인 챗을 통해 실시간으로 교류하고 열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결과를 제공할 때 추적과 진척도 게시도 가능하다.  

 

5. 기업 보호막 구축, 브랜드 제품력 다지기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많은 기업들이 미니 프로그램이나 SNS 라이브 방송 판매 등과 같이 여러 형식의 판매 경로를 발굴하면서 기존 상품이 재고가 되는 위험을 해결함과 동시에 손실액을 어느 정도 메울 수 있었다. 일부 기업이 위기 상황을 활용해 자신에게 맞는 새로운 판로를 찾아냈다면, 나머지 기업들도 자신들의 판로를 점검해야 할 때다. 제품 수요가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동일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센트릭 PLM은 기업의 제품 지식 베이스 관리를 통해 제품 패턴과 프로세스, 자재, 색상 및 기타 기능들을 기반으로 기업이 장기적 핵심역량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지식의 공유와 재사용을 실현함으로써 제품 컨셉, 디자인, 연구개발 측면에서 브랜드 강점을 재정의하고 새로운 판로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이제 기업은 복잡성과 운영 규모를 관리하고 개발을 단순화하여 비효율성을 제거하고 투명성을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센트릭은 최첨단 디지털 협업 기술 툴킷으로 고객의 비즈니스를 보호하여 코로나 바이러스와 같은 글로벌 요인으로 인한 시장 변동에 대응하는 파트너가 되어 줄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센트릭소프트웨어(linda.seo@centricsoftware.com)에 문의하면 데모를 받아 확인할 수 있다.  

 

센트릭소프트웨어(www.centricsoftware.com
센트릭소프트웨어는 실리콘 밸리에 위치한 본사와 전 세계 유행을 선도하는 대도시에 위치한 사무소를 통해 패션, 리테일, 신발, 럭셔리 브랜드, 아웃도어, 소비재 분야의 가장 명망 높은 브랜드에 디지털 전환 플랫폼을 제공한다.
센트릭의 대표적인 제품 라이프사이클 관리(PLM) 플랫폼인 Centric 8은 급변하는 소비자 산업에 적합한 엔터프라이즈급 상품 계획, 제품 개발, 소싱, 품질과 컬렉션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Centric SMB는 혁신적인 PLM 기술과 신규 브랜드를 위한 업계 핵심 지식을 제공한다. Centric 비주얼 혁신 플랫폼(VIP)은 창의적인 협업과 그룹 의사결정을 위한 시각적이면서도 색다른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며, 내부 구매 세션을 혁신하고 리테일 가치를 극대화하는 Centruc Buying Board와 창조성 향상 및 제품 컨셉 진화를 위한 Centric Concept Board를 포함하고 있다.  
센트릭소프트웨어는 3D 디자인 소프트웨어, 3D 디지털 목업 및 PLM 솔루션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 기업인 다쏘시스템(파리 증권거래소: #13065, DSY.PA)가 과반수 주식을 소유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