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여성복 물량 고심…'얼마나 줄여야 하나'

발행 2020년 04월 02일

조은혜기자 , ceh@apparelnews.co.kr

 

 

대부분 20% 내외 감량 추세

중순까지 관망 후 최종 확정

 

[어패럴뉴스 조은혜 기자] 여성복 업계가 추동 물량을 20% 내외 축소하고 있다.

 

경기 및 날씨, 소비위축 영향으로 연초 쉽지 않은 출발을 했고 2월부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 영향이 거세지며 여성복 매출이 두 달간 40~50% 역 신장을 기록 중이라 계획수정이 불가피하다. 여성 영캐주얼, 커리어, 바잉 비중이 높은 스트리트 브랜드까지 전 조닝이 물량 축소를 결정했거나 논의 중이다. 미정인 곳은 이달 중순까지 상황을 지켜본 후 큰 차이가 없으면 하향조정을 확정지을 계획이다.

 

아이올리의 ‘에고이스트’는 매출 목표를 9% 하향조정, 추동 선 기획 물량을 축소하고 판매상황에 따라 리오더를 진행할 계획이다. ‘플라스틱아일랜드’는 계획대비 물량을 10% 줄이고, 상황변화에 따른 빠른 대응을 위해 물량을 투입할 예비비를 책정해뒀다.

 

아이올리 관계사 랩코리아의 ‘랩’은 이미 2월말 1차 수정에 들어가 상반기 매출과 물량을 전년대비 20% 하향 조정했으나, 3월 상황이 더 나빠지며 추가 10% 하향 조정으로 상반기 계획을 수정했다. 오프라인 추가 오픈 계획이 없고 온라인 채널 확대 및 효율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반응생산 위주 시스템으로 전환하기 위해 선 기획 물량을 전년대비 40% 줄이고 스팟 비중을 늘리는 쪽으로 방향을 잡고 있다.

 

인동은 ‘쉬즈미스’와 ‘리스트’의 올 매출 목표를 당초 각 1700억, 1300억 원으로 잡았으나, 각 1550억, 1150억 원으로 하향 조정했다. 계획보다 9%, 12%씩 낮아졌다. 유통망은 기존 목표를 유지한다.

 

이에 따라 ‘쉬즈미스’는 봄 물량만 계획대로 100% 진행되고, 나머지 시즌은 물량을 축소한다. 축소 폭은 아직 미정이다. ‘리스트’는 물량 변화 폭이 크지 않다. 시즌 전체적으로 선 기획 물량(아이템)이 85% 이상 차지, 선 기획 물량 비중을 더 늘려 안정된 퀄리티와 원가절감을 통한 합리적인 가격 형성에 집중한다. 새롭고 트렌디한 아이템 제안을 위한 스팟 비중도 일정 비중 가져간다.

 

동광인터내셔날의 ‘숲’은 올 전체 사업계획 목표 수정은 없지만, 임시적으로 3, 4월 목표를 종전대비 20% 낮췄다. 여름 물량은 20% 감산 예정이고, 추동은 미정 상태지만 축소를 예상하고 있다. 제이엠제이의 ‘코인코즈’도 추동 물량 30% 축소를 결정했다.

 

이앤씨월드의 ‘이엔씨’는 온라인 판매 강화에 집중하며 상황을 더 지켜보는 중이나, 당 시즌 스팟을 진행할 만큼의 판매 데이터가 나오지 않고 있어 선 기획 물량 축소에 대한 논의를 진행 중이다. 이달 중 결정된다.

 

신원의 여성복 브랜드도 아직 하반기 사업계획 수정안이 확정되지 않았으나, 추동시즌 10%대 물량 축소를 염두에 두고 있다. 선 기획 비중을 줄이고 스팟 리오더 생산 가능 물량을 확대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커리어 브랜드인 구미인터내셔날의 ‘후라밍고’는 당초 목표대비 20% 중반 가량 낮추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 이달 중순까지 사태를 주시한 후 매출과 물량 계획을 수정한다.

 

영 스트리트 브랜드도 종전 매출목표대비 10~30% 낮추고, 물량도 그만큼 줄여가고 있다.

 

엔라인의 ‘난닝구’는 10~15% 하향조정을 논의 중으로, 4월 입고 예정인 여름상품도 변경된 목표에 따라 축소할 계획이다. 봄 상품 물량은 전년대비 30~40% 줄었다.

 

티엔제이의 ‘트위’는 매출목표를 30% 낮추고, 기본 물량 선 기획과 트렌드 상품 스팟을 중심으로 운영한다. 스타코퍼레이션의 ‘포커스’는 상반기는 40%, 하반기는 20% 매출 목표를 낮추기로 했다. 물동량은 매출목표 수정에 비례하게 축소하고, 근접생산 활성화와 스팟 비중 확대로 상황 변화에 대응해나갈 방침이다.

 

삼성물산패션부문, 한섬 등 대기업은 규모의 특성상 조정에 더 시간이 걸릴 예정이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해 대기업 소속 브랜드 역시 보수적인 방향으로 흘러갈 전망이다.

 

대기업 브랜드 한 관계자는 “하반기 물량계획을 줄이자는 의견이 많고 검토 지시가 내려왔으나, 한편으로 줄였을 때의 리스크도 생각해야하기 때문에 쉽지 않은 결정”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