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품 파는 시장 조사는 그만...트렌드 분석 솔루션 ‘렛뷰(Retviews)’

발행 2020년 11월 06일

박선희기자 , sunh@apparelnews.co.kr

 

 

 

인공지능, 예측 알고리즘 및 빅데이터 기술 통합

트렌드는 물론 경쟁사 판매 동향까지 입체적 분석

 

 

[어패럴뉴스 박선희 기자] 렉트라코리아(대표 문홍권)가 스마트한 상품기획을 위한 트렌드 분석 솔루션 ‘렛뷰(Retviews)’의 영업을 강화한다.

‘렛뷰’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에 기반, 트렌드 정보 수집 및 분석을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전 세계 이커머스 환경에 게시된 상품 정보를 자동으로 수집 분석해, 실시간 정보를 제공한다.

사용자가 선택한 브랜드/리테일러의 이커머스 사이트를 추적함은 물론, ‘자라(Zara)’와 같은 마켓 리더의 정보를 추적, 트렌드 파악과 컬렉션 계획, 시즌 내 어쏘트먼트, 가격, 할인 판매, 마케팅 기획 등 여러 요소의 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스마트한 시장 조사를 위해 개발

컬렉션 계획 및 가격 결정 지원

 

 

‘렛뷰’는 좀 더 스마트한 방식의 시장 조사를 원하는 패션 업계의 요구에 따라 2017년 개발됐다. 종전에는 새로운 컬렉션이 출시될 때마다 직접 매장을 방문하거나 온라인을 검색해 흩어져 있는 정보를 모으는 방식이었다. 이러한 방식은 인적, 시간적 비용이 많이 드는 것은 물론 정보를 빠르고 완벽하게 모으는 데 한계가 있었다.

‘렛뷰’는 인공지능, 예측 알고리즘 및 빅데이터 기술을 통합해 탄생됐다.

렉트라코리아의 김영주 부장은 “렛뷰를 사용하면 디자인 및 상품 라인업 등 컬렉션 계획을 보다 잘 정의할 수 있다. 더 구체적으로는 경쟁 브랜드의 특정 모델에 대한 품절 정보 식별, 특정 시즌의 어쏘트먼트를 파악해, 어떠한 카테고리, 제품군으로 라인업되어 판매되고 있는지 매우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더불어 경쟁 업체의 베스트 셀러에 대한 정보를 통해 마켓 트렌드를 판단할 수 있고 여러 브랜드가 제공하는 가격을 동시에 비교, 국가별 실시간 가격 변동 데이터를 추적함으로써 최적화된 가격 설정도 가능하다.

 

경쟁사 데이터 분석 통해

최적의 기획, 재고 관리

 

 

의류가 생산되면 몇 개월간 판매가 진행된다. 이때 온라인이든 매장이든 적정한 재고를 가지고, 최상의 가격을 최적의 시간에 판매해야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현재 패션 시장에서는 다양한 판매 채널을 최적화하거나, 할인 또는 비공개 캠페인을 전개한다. ‘렛뷰’를 사용하면 경쟁 업체의 홍보, 운영 방식 및 할인 판매 기간을 추적하고 분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경쟁사의 제품 가격이 밤사이 하락했다면, 이는 해당 상품의 판매가 저조하다는 뜻일 수 있다.

반대로 만약 사이즈 품절이 발생하고 있다면 이것은 그 상품이 잘 팔리고 있음을 의미한다. 또 특정 상품이 시장에 출시된 직후 더 이상 상품 정보를 찾아볼 수 없는 경우에도 판매 호조를 추측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잘 팔렸지만, 충분한 수량으로 생산되지 않았고, 생산 계획에 오류가 있음을 분석해 낼 수도 있다.

‘렛뷰’는 각 기업의 관리자들에게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한 데이터를 대시보드를 통해 제공한다.

 

PLM PIM과 솔루션 연동 시

기획에서 판매까지 원스톱 관리

 

 

렉트라코리아는 “렛뷰는 PLM 및 PIM 기능을 탑재한 ‘큐빅스 링크’와 상당한 시너지를 낼 수 있다. 큐빅스 링크의 패션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은 컬렉션 계획에 사용되는 클라우드 플랫폼이다.

여기에 ‘렛뷰’의 기능이 연결되면 각 기업은 지난 시즌 판매 정보에 더해 미래 트렌드 정보를 정립할 수 있다. 경쟁 업체의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 포지셔닝 전략을 재점검하고 상품의 가격을 조정할 수 있게 된다.

새로운 컬렉션이 출시된 이후에는 ‘큐빅스 링크’의 PIM(Product Information Management)을 통해 상품, 판매 정보를 수집, 채널 별 데이터로 업데이트해 관리할 수 있다.

기존 ERP, PLM 등을 통해 수집된 상품 정보를 최적화해 각각의 판매 채널에 맞는 정보를 배포함으로써 고객 경험을 극대화하고, 판매 적중도를 끌어 올릴 수 있다.

‘렛뷰’ 솔루션은 구독 기반(SaaS)으로 제공된다. 다운로드나 업데이트 필요 없이 인터넷 환경에서 언제나 접속이 가능하다.

 

렉트라코리아 '렛뷰' 세미나 신청하러 가기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면 뉴스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