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월요마당 - 장창식 대진대학교 교수
브랜드를 쉽게 만들자

발행 2018년 08월 09일

어패럴뉴스 , appnews@apparelnews.co.kr

 

월요마당 - 장창식 대진대학교 교수

 

브랜드를 쉽게 만들자

 

 

얼마 전 요즘 핫 하다는 베트남 다낭에 다녀왔다. 다낭 여행의 필수 코스인 호이안에 들렀다. 베트남의 다른 도시를 여행할 때 볼 수 없었던 절제된 컬러의 건물들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왔다. 오래된 건물들이었지만 모든 벽을 노란색으로 통일시키고 나니 그 낡은 건물들이 동화 같은 마을을 이루는 매력 있는 모티프의 요소가 되었다.


이 오래된 건물들은 벽면만 노란색으로 통일시켰을 뿐인데 테마형 마을로 재탄생 한 것 같았다. 밤이 되면 노란 벽을 대신하여 형형색색의 등(燈)이 온 마을을 밝힌다. 심지어 마을을 가로지르는 강 위의 배들조차 등불을 환히 밝히고 다니니 그야말로 마을전체가 등들이 뿜어내는 불빛들로 몽환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내고 있었다.


컨셉이란 것은 이렇게 단순한 통일성으로부터 출발한다. 컬러와 등처럼 한 가지 소재만을 통일시켜도 도시 전체를 먹여 살릴 수 있는 관광자원으로 만들 수 있다. 그리스의 산토리니는 화이트 벽과 블루 컬러의 지붕으로 전 세계 광고인들이 가장 많이 찾는 도시가 되었고, 크로아티아 두브로브니크는 화이트와 적갈색 지붕만으로도 잊지 못할 아름다운 도시로 기억되는 엄청난 힘을 가졌다.


다낭 시내에 가면 꼭 들러야 하는 카페로 유명한 콩다방이 있다. 주위에 딱히 볼 것이 있는 것도 아닌데 단지 이 조그만 카페에 들르기 위해 수많은 사람들이 줄을 선다. 이유는 단 하나 6~70년대 사회주의 분위기가 물씬 나는 베트콩의 컨셉을 가져와 현지인들에게는 향수를, 여행자들에게는 사회주의 문화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킨 것이다. 베트남 커피 맛은 사실 어디나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결국 어떤 문화와 어떤 이야기를 가지고 오느냐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기준이 될 수 있다. 어떤 문화를 배경으로 할 것인가. 어떤 이야기를 할 것인가가 브랜드의 운명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인 것이다.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장인 성열홍 교수는 ‘신화와 브랜드 모티프’ 라는 책을 통해 신화에 응축된 수천 년의 모티프가 브랜드와 결합 됐을 때 브랜드의 본질과 차이가 최적화 된다고 분석했다. 누구나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매력적인 스토리가 브랜드와 결합될 때 얼마나 큰 힘을 발휘하는지 잘 설명하고 있다.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 때 너무 어렵게 접근 하지 말자. 너무 많은 고민으로 브랜드를 복잡하게 만들지 말자. 가장 단순하게, 그리고 쉽게 접근하는 것이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 한 가지 컬러를 지정하면 거기에 또 다른 컬러를 첨가 하려 하지 말고 한 가지 컬러에 집중해야 한다. 보조컬러가 많을수록 브랜드의 힘은 더 약해기지 마련이다. 그 브랜드 하면 한 가지 컬러가 생각나게 만들어야 한다. 빨간색을 보면 코카콜라를, 진녹색을 보면 전 세계인이 스타벅스를 떠올리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창의적인 것을 만든다고 굳이 없는 것에서 새로운 것을 만들려고 하는 순간 설명적이게 되고 대중들의 관심에서 멀어지게 된다. 누구나 이해 할 수 있는 시대적 배경이나 문화를 가져 와서 스토리로 만들어야 한다. 잘 모르는 문화나 어려운 시대적 배경으로 이야기를 만들면 그 상황을 또 설명해야 하는 이중고에 시달리게 된다.


한 가지 컬러, 이해하기 쉬운 문화, 단순한 이야기로 브랜드 컨셉을 만들어야 한다. 직관적이고 단순한 브랜드가 결국은 사람들의 감성을 불러일으켜 더 오랫동안 사랑을 받게 된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