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트릭소프트웨어, ‘PLM에 관한 10가지 질문’

발행 2021년 05월 27일

박선희기자 , sunh@apparelnews.co.kr

PLM은 PDM, ERP와 어떻게 다른가

패션유통 산업에 PLM이 필요한 이유

 

[어패럴뉴스 박선희 기자] 팬데믹 이후, 글로벌 패션계의 디지털 전환 속도가 한층 빨라지고 있다. 
미국 실리콘밸리 기반의 패션 PLM 전문 센트릭소프트웨어에 따르면 작년 한 해 미주와 유럽은 물론 중국 등 아시아권에서 센트릭의 PLM을 도입한 패션 기업은 70여 곳을 넘어섰다.
국내 패션 업계 역시 디지털 전환에 대한 인식이 크게 고조되고 있지만, 실제 도입 속도는 느린 편이다. 
디지털 전환에 대한 오해 내지 이해 부족이 그 원인으로, 마지막 판매 단계의 디지털화(이커머스)나 판매 이후 업무 관리 툴인 ERP, 제품 정보의 저장 기능을 주로 하는 PDM 등과 여전히 혼동하는 경향이 있다.
PLM(제품 수명 주기 관리)은 패션 브랜드의 컨셉 설정부터 유통 이후까지를 다루는 포괄적 개념의 소프트웨어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상의 모든 관계자들이 동시에, 통일된 데이터에 접근하도록 만들어, 민첩성과 정확성을 향상시키고 기존 고비용 저효율 구조를 탈피하도록 돕는다. 
센트릭소프트웨어가 PLM에 대한 보다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한 질문에 답해 왔다.  

 

 

▲PLM이란 무엇인가.
PLM은 제품 수명 주기 관리(Product Lifecycle Management)의 약어다. PLM 소프트웨어는 제품 수명 주기 상에서 모든 제품 관련 활동을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종단 간(end-to-end) 정보 플랫폼이다. PLM은 데이터 활용 및 창의적 공유를 통해 아이디어에서 리테일에 이르기까지 전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통합한다. 

 

▲PLM은 어디에서 왔을까.
처음 PLM의 개념은 자동차, 비행기 및 기차 등 물리적으로 큰 제품을 생산하는 데 사용되었다. 수많은 기술 매개 변수, 부품, 세부 사항 및 이에 대한 모든 변경 사항이 포함됐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PLM은 점점 더 많은 기능을 획득하게 됐고, 더욱 비즈니스 분야에 확대 적용되고 있다.  
이를테면 센트릭소프트웨어 PLM은 유연한 구성 옵션과 사용이 인터페이스를 갖춘 클라우드 기반으로, 시장 최초로 PLM 기반 모바일 앱을 출시했고, 2017년 터치 스크린 기반의 비주얼 혁신 플랫폼을 출시했다.  

 

 

▲ 패션 및 리테일 산업에 특화된 PLM 솔루션이 필요한 이유는.
패션 및 리테일 산업은 새로운 트렌드를 바르게 파악하고, 시장 수요에 대응해야 한다는 고유한 특성을 갖는다. 더욱이 제품 개발 과정에서 다양하고 복잡한 SKU(크기/색상별 포트폴리오), 번거로운 구매 전략과 중복되는 개발 일정은 종종 문제가 발생한다. ERP, PDM과 같은 시스템은 제품 개발 프로세스 최적화에 한계가 있다.
패션 및 리테일 산업을 위한 PLM 솔루션은 재택 근무, 신속한 배포 및 지속적인 혁신을 특징으로 민첩하고 유연하며 사용하기 쉬워야 한다.

 

▲ PLM과 PDM의 차이점은.
PDM(제품 데이터 관리) 솔루션은 1990년대에 시작되었다. 모든 제품 관련 정보(부품 정보, 구성, 문서, CAD 파일, 구조, 저작권 정보 등)를 관리하는 툴로, 의류 산업처럼 복잡하고 다양한 디자인 요소가 포함된 경우 방대한 양의 제품 개발 데이터 및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왔다.  
PLM은 핵심 개념에서 PDM을 확장한 것이다. PLM은 PDM의 모든 기능을 포함하지만, 제품 수명 주기 전반에 걸쳐 인력, 프로세스 및 제품 정보를 관리하는 데 중점을 둔다.  

 

▲ PLM과 ERP의 차이점은. 
ERP는 영업 활동 이후 발생하는 데이터를 관리하는 솔루션이다. 재무, 회계, 유통, 인사, 고객 서비스 및 제조와 관련된 데이터를 포함해 기업 운영에 대한 정보를 처리한다. 반면 PLM는 아이디어에서 리테일까지 전체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소프트웨어다. 제품 시리즈 계획, 모델 생성 및 업데이트, 제품 비용 결정, 공급 업체 감사, 리테일 상황 검토 등 판매 전, 판매 중, 그리고 판매 후 발생하는 반복적이고 협업적이며 창의적인 프로세스에 중점을 둔다. 오늘날 브랜드 차별화 및 경쟁 우위의 핵심은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 있다. 

 

 

▲ 센트릭 PLM이 기업에 제공하는 이점은 무엇인가.
-출시 시간 15%에서 50%까지 단축
단순화된 비즈니스 프로세스, 공급망 협업 개선 및 의사 결정 기능, 3D 리뷰 등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더 빨리 제품을 출시할 수 있다.
-판매량 증대로 수익 5~10% 증가
제품 시리즈 포트폴리오, 공급 업체 성과, 판매 및 목표량 및 실제 판매를 포함한 판매 계획 비주얼 보기(view)를 사용해 핵심 성과 지표를 평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계획을 조정하고 제품 출시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판매 비용 5%에서 15%까지 절감
설정된 판매 목표에 따라 비용, 수익 및 가격 변화 간의 관계를 빠르고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다. 공급망 협업 프로세스에 공급 업체를 사전에 추가할 수 있어, 글로벌 소싱을 통합 관리해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다. 
-개발 효율성 10%에서 50%까지 향상
전자 메일, 회의 및 전화 통화 수는 물론 정보 검색 또는 업데이트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여준다. 실시간 사실 데이터의 단일 소스 공유를 통해 부가 가치가 높은 생산 활동과 핵심적 의사 결정에 집중할 수 있다. 

 

 

▲센트릭소프트웨어는 
실리콘밸리의 바이블로 통하는, 세계적 기술 혁신 매거진 ‘레드 헤링(Red Herring)’이 매년 선정하는 세계 100대 기술 기업에 2013, 2015, 2016년 선정됐다. 이 밖의 각종 국제 산업 어워드를 통해 폭넓은 지지를 받고 있다. 또 2012년, 2016년, 2018년 및 2021년 세계 최고 권위의 컨설팅 기업 프로스트앤설리반(Frost&Sullivan)으로부터 다양한 상을 수상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원한다면 센트릭소프트웨어가 제공하는 백서 다운로드 하기>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면 뉴스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