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억 달러 규모, 럭셔리 안경 시장이 뜬다

발행 2023년 11월 14일

장병창 객원기자 , appnews@apparelnews.co.kr

 

뉴욕 A Good Time At Goodman's 행사에 전시된 '바톤 페레이라' 선글라스

 

LVMH의 텔리오스, ‘바톤 페레이라’ 인수

Z세대 명품 쇼핑 진입점, 아시아 인기 주목

 

케어링그룹이 유일하게 성공 가도를 달리고 있는 카테고리는 럭셔리 안경 부문이다. 지난 3분기 구찌 –14% 등 생 로랑, 보테카 베네타 등이 줄줄이 마이너스 실적을 낸 상황 속에서도 아이웨어 디비젼은 매출 3억3,300만 유로, 31%의 성장을 기록했다. 지난해에도 11억3,900만 유로, 51%의 초고속 성장 기록을 남겼다.

 

라이벌이 잘되는 것은 그냥 봐 넘기지 못하는 것이 LVMH의 속성일까. LVMH는 최근 안경 비즈니스를 총괄하는 텔리오스(Telios)를 통해 제임스 본드 선글라스로 유명한 고급 안경 브랜드 바톤 페레이라(Barton Perreira)를 인수, 럭셔리 아이웨어 포트폴리오 확대를 선언했다. 이번 바튼 페레이라 인수는 지난 9월 프랑스 알파인 브랜드 뷔아르네(Vuarnet) 인수에 이은 것이다.

 

포브스, CNBC 등은 3분기를 고비로 글로벌 명품 경기가 둔화되는 여건에서 LVMH가 새로운 시장 확대 전략의 일환으로 럭셔리 아이웨어 시장을 지목했다는 점과 특히 선글라스는 엔트리 레벨의 Z세대가 명품 쇼핑을 접하는 진입점으로 아시아 시장에서 인기가 상승하고 있다는데 착안하고 있다는 점을 집중 조명했다.

 

또 사람들이 컴퓨터와 휴대폰 화면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광학 안경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도 지목됐다.

 

세계 최대 안경 제조 그룹인 에실로 룩소티카(Essilor Luxottica)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안경 판매액은 1,070억 달러. 향후 몇 년간 중간 한자리 성장이 전망됐다.

 

LVMH는 루이비통, 디올, 셀린느, 로에베, 벨루티 등 그룹 브랜드들의 안경을 생산하기 위해 2017년 텔리오스를 런칭, 자체 디자인과 제조 및 유통 전문 지식을 축적해 왔다. 뷔아르네를 시작으로 더욱 발전을 꾀할 수 있는 외부 브랜드 인수에 눈을 돌리게 됐다는 것이 텔리오스 CEO 알렉산드로 자나르도의 설명이다.

 

그는 바톤 페레이라가 미국에서 소수 매장만 보유해왔기 때문에 LVMH는 글로벌 영향력을 활용해 해외 시장 확장을 꾀하고, 특히 유럽과 아시아 시장에서 더 많은 유통 기회를 가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2007년 빌 바톤과 페티 페레이라에 의해 런칭된 바톤 페레이라는 헐리우드 스타와 고급 안경 수집가들 사이에서 컬트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브랜드. 제임스 본드 외에도 다니엘 크레이그가 ‘노 타임 투 다이’에서 바톤 페레이라 ‘조(Joe)’ 선글라스를 착용했고, 데미 로바토, 산드라 블록, 라이언 고슬링 등도 팬인 것으로 소개됐다. 가격은 500~600달러 선이다.

 

이에 비해 케어링 그룹 아이웨어 디비젼은 2014년에 런칭해 린드버그, 마우이 짐등 14개 브랜드를 거느리고 구찌, 생 로랑, 보테가 베네타, 발렌시아가, 알렉산더 맥퀸등과 함께 리치몬트 그룹의 까르띠에 몽블랑, 던힐, 아라이아와 스포츠웨어의 푸마도 공급망에 포한돼 있다.

 

LVMH그룹의 안경 비즈니스 강화는 경쟁사 케어링 그룹은 물론 다른 명품 브랜드에게도 긴장의 파장이 미칠것으로 점쳐진다. 아이웨어가 구색 갖추기가 아닌 전략 아이템으로 중요성이 강조되기 때문이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