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 스니커즈 ‘2년 전보다 할인 폭 두 배로 껑충’

발행 2024년 02월 07일

장병창 객원기자 , appnews@apparelnews.co.kr

 

사진=나이키

 

2022년 평균 할인율 19.4%에서 올 들어 44%로

DTC 줄이고 도매 의존, 인기 상품 밀어내기가 화근

 

올해 들어 세계 최대 스포츠웨어 니이키 신발 리테일러들의 할인 판매 경쟁이 한층 치열, 할인 폭이 확대되면서 이에 따른 문제점들이 제기되기 시작했다.

 

나이키 리테일러들의 평균 할인 판매율이 44%로 2년 전인 2022년 같은 기간의 19.4%보다 두 배 이상 높아지는 등 강력한 가격 파워를 바탕으로 한 공신력이 흔들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내용은 산업 분석 전문의 버티컬 놀리지(Vertical Knowledge)가 풋락커, 딕스스포팅굿즈, 메이시스 등 8개 리테일러들의 온라인 평균 판매 가격을 종합해 분석한 결과를 로이터 통신이 입수한 것이다.

 

메이시스 등 주요 리테일러들의 나이키 스니커즈 평균 가격은 2022년 1분기 103.6달러에서 올해 들어 79.92달러로 낮아진 것으로, 라이벌 온런닝과 데커스 소유 ‘호카’의 148달러와 비교됐다.

 

로이터는 최근 자체 시장 점검 결과 풋락커 뉴욕 전시장에서는 당초 170달러짜리 레브론 20 농구화에 129.99달러 할인 가격표가, 나이키 에어맥스도 세일중이었다고 소개했다.

 

또 메이시스의 헤럴드 스퀘어 플래그십스토어에서는 베이퍼맥스, 에어 허라취 등 다양한 운동화가 할인 판매되고 있다고 전했다.

 

버티컬 놀라지가 조사한 8개 신발 리테일러들의 올해 평균 할인율은 호카 4.5%, 아디다스 18.9%, 온런닝 23.1%, 푸마 37.4% 등으로 조사됐다. 나이키가 제값 받기 경쟁에서 큰 차이로 가장 후미에 처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신발 산업분석 전문의 메트 파월은 로이터와 인터뷰를 통해 나이키는 그동안 프리미엄 브랜드로 마케팅 입지를 강조해 왔고, 최근에도 소비자들의 실증은 고려하지 않고 복고풍 라이프스타일 스니커즈와 조던 브랜드 반복 출시의 밀어내기 전략을 지속했다고 지적했다.

 

'메이시스' 나이키 상품군

 

결국은 프리미엄 아이템 중심의 DTC 전략 차질에 따른 도매 시장 복귀 과정에서의 시행착오로 해석된다.

 

나이키 할인 판매 폭이 확대되면서 전문가들이 가장 우려하는 것은 나이키 브랜드 이미지의 손상이다. 최근과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헐값의 나이키라는 이미지를 씻어내기 어렵다는 것이다. 나이키가 유통 질서를 어지럽힌다는 비난도 면키 어려운 상황이다.

 

나이키의 할인 판매 확산에 따른 후유증은 나이키 스니커즈 리세일 가격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 2021년 말까지만 해도 신발 리세일 플랫폼 스탁엑스에서 오리지널 가격 115달러의 거의 3배인 340달러까지 치솟았던 나이키 덩크로우 스타일의 재판매 가격이 올해 들어서는 원래 가격에 가깝거나 그 이하로 떨어졌다.

 

로이터는 그 원인을 알탄 인사이츠의 연구 책임자 다이란 드트리히의 조사 결과를 인용해, 나이키가 덩크 로우 스타일 버전의 새로운 신발을 2019년 31개에 비해 116개나 밀어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나이키는 연초 2분기 실적 발표를 통해 오는 5월 말 판매 목표를 당초 중간 한자리 성장에서 1%로 낮추며 20억 달러의 경비 절감을 내용으로 하는 구조 조정 계획도 발표했다.

 

그 내용 중에는 생산 라인의 단순화 등 물량보다는 질적 개선 요소들과 함께 가격 인상을 통한 마진율 향상 대책도 포함돼 있다. 나이키의 새로운 대응 전략이 주목된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