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의류 소싱국 ‘면사·면직물 등 가격 상승에 몸살’

발행 2021년 01월 26일

장병창 객원기자 , appnews@apparelnews.co.kr

 

미국 등이 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지구에서 생산되는 면과 면제품 수입을 전면 금지키로 규제를 강화하고 나서 그 파장을 예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미국 등이 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지구에서 생산되는 면과 면제품 수입을 전면 금지키로 규제를 강화하고 나서 그 파장을 예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美, 중국 신장 위구르 면 수입 전면 금지 파급 영향
중국산 수입 막히며 방글라데시·베트남 등으로 몰려

 

[어패럴뉴스 장병창 객원기자] 중국과 더불어 주요 의류 소싱국에 꼽히는 인도, 방글라데시, 베트남 3국이 국제 면 가격 상승에서 비롯된 면사, 직물 등 원자재 가격의 연쇄 상승과 수급 혼란으로 심한 몸살을 앓고 있다. 특히 미국 등이 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지구에서 생산되는 면과 이를 사용한 면제품 수입을 전면 금지키로 규제를 강화하고 나서 그 파장을 예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인도 직물 업체들이 운집해 있는 티르푸르수출협회(TEA)는 중국산 면사 수입이 어렵게 되자 방글라데시, 베트남에서 주문이 몰리며 면사 부족 현상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대책을 호소했다. 값은 다음 문제고 수급 혼란을 막는 것이 시급하다는 현지 매체들의 지적이다.  


TEA는 이처럼 면사 수급 체계가 혼란에 빠진 원인을 미국의 중국 면 수입 금지, 중단됐던 해외 바이어들의 수입 주문 재개, 방글라데시와 베트남 등에 대한 수출 증가와 함께 자국 업체들의 사재기로 인한 가수요가 겹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인도는 세계 제1의 면 생산국으로 방글라데시나 베트남이 가격 등의 면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원자재 서플라이어지만 동시에 이들 두 나라와 완제품 수출 경쟁국 위치에 있어 자국 산업 우선주의 동향도 주목된다.


지난 3개월간 인도 면사 가격은 kg당 205루피에서 223루피로, 같은 기간 면은 캔디(356kg)당 38,500루피에서 43,500루피로 올랐다. 인접국 방글라데시는 지난해 7월부터 최근까지 뉴욕 선물 시장 면 가격이 파운드 당 63.0~ 63.30센트에서 79.0~80.25센트로 28.6% 오른 것에 비해 가장 많이 쓰이는 30카드 면사가 지난 2개월간 kg당 2.60~2.80달러에서 3.60~3.75달러로 뛰었다. 주력 수출 시장인 유럽 국가들의 코로나 바이러스 재확산으로 수출 전망이 불투명한 가운데 바이어들의 오더 취소와 수출 단가 인하 압력으로 이중고를 겪고 있다. 


니트웨어 제조수출 협회(BKMEA) 등은 올해 최저 임금 5% 인상 계획을 2년간 동결해 팬데믹을 극복하자고 호소하고 나섰지만 노동계의 반발이 만만치 않다.

 

 

 

 

베트남은 지난해 4분기부터 미국을 중심으로 수출 오더가 조금씩 늘고 있는 추세다. 하지만 원자재 부족으로 가격이 20% 가까이 오르고 생산 코스트도 15~20% 상승하는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동안 EU 등 여러나라와 FTA(자유무역 협정)을 체결하고 원자재 조달 창구를 다원화했지만 여전히 중국 의존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이 화근이다. 면사, 직물 액세서리 등 중국 수입에 크게 의존해 온 가운데 2019년 135억 달러의 대중 수입품 가운데 55%가 직물인 것으로 집계됐다.  


중국 의존을 줄이기 위해 국내 생산 장려와 수입선 다변화를 꾀하고 있지만 한국과 유럽 등은 품질과 가격을 중국 수준에 맞출 수 없는 것을 애로점으로 꼽고 있다. 하지만 중국산이 아닌 면사, 면직물 원자재를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일이 발등의 불이 아닐 수 없게 됐다. 


지난해 의류 수출은 전년에 비해 유럽 45%, 미국 40%, 신발은 유럽 27%, 미국 21%가 각각 줄었다. 올해 섬유 의류 수출 390억 달러가 목표다. 미국의 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구 생산 제품에 대한 수입 제한 조치가 새해 전면적 원천 봉쇄로 확대됐음에도 최근 뉴욕 선물 시장 면 가격 동향은 큰 움직임이 없다. 3월 인도물이 파운드당 80센트 선을 오르내리며 숨을 고르는 모습이다. 


하지만 세계 면 생산량이 전년에 비해 크게 줄어들고 이번 미국의 조치로 미국 면 수요가 더욱 늘어날 가능성, 세계 생산의 20%를 점하는 위구르 생산 면이 세계 시장 무대에서 거의 퇴장될 것이라는 점등을 감안하면 국제 면 가격 동향은 계속 주시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지난해 미국에 반입된 위구르 산 면 관련 제품만도 시장 유통 가격 기준으로 200억 달러에 달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이 물량이 대체되는 과정만으로도 의류 소싱국들에게는 엄청난 도전과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면 뉴스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