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상권 주간 리포트
홍대·성수 뚝섬·이태원 한남

발행 2023년 09월 24일

종합취재 , appnews@apparelnews.co.kr

 

이태원 거리 / 사진=게티이미지

 

홍대 - 외국인 단체 관광객 급증

 

[어패럴뉴스 정민경 기자] 외국인 단체 관광객이 급증, 패션 매장 단위당 매출이 큰 폭으로 상승했다.

 

서교동 골목에 위치한 브랜드 플래그십스토어에도 평일과 주말 구분 없이 매일 수백 명의 고객이 몰렸다. 내국인의 방문은 꾸준한 가운데, 특히 중국인 단체 관광객이 급증했다. 와릿이즌, 디스이즈네버댓, 마리떼 프랑소와 저버 등 매장별 외국인 관광객의 비중이 전체 70~80%를 차지했다.

 

‘마리떼 프랑소와 저버’ 매장에는 일 평균 400명의 고객이 입점했다. 최근에는 중국뿐 아니라 태국, 베트남 등에서도 단체 관광객이 늘었다. 이들은 소비력도 좋아, 객단가가 높다. 10여 명의 단체 관광객이 한 시간 기준 창출시키는 매출은 최대 400만 원에 달했다. 홍대점에는 성인복과 함께 숍인숍으로 전개 중인 아동복 ‘마리떼 앙팡’도 판매가 좋았다.

 

레이어의 ‘마리떼 프랑소와 저버’, ‘LMC’ 플래그십 스토어는 9월 1일부터 18일까지 약 5억 원의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

 

신규 매장 소식은 최근 ‘닥터마틴’이 서교동 골목에, ‘에스티코’가 홍대입구역 1번 출구 앞에 약 150평 규모 매장을 오픈했다.

 

성수·뚝섬 - 팝업, 매장 오픈 열기

 

[어패럴뉴스 이종석 기자] 강남과의 접근성, 한강 뷰, 지자체의 재개발 등으로, 부동산, 임대차 거래가 계속 늘고 있다.

 

유동인구도 증가추세다. 중국이 지난달 11일 한국 단체관광을 허용하면서, 유커에 이어 ‘싼커’ 방문객도 늘 것으로 예상된다. 싼커는 중국의 바링허우(80년대생), 우링허우(90년대생)가 주축이 되는 관광객을 일컫는 말로, 단체가 아닌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관광하는 게 특징이다. 면세점보다 백화점에서 쇼핑하고 한국 드라마·영화에 등장한 의류·식음료 등을 구매한다. 이달 말부터는 중국의 황금연휴인 중추제가 시작돼, 관광객이 더 몰릴 것으로 보고 있다.

 

팝업스토어, 매장 오픈 열기도 여전하다. 이달 쿠팡은 첫 뷰티 매장인 ‘메가뷰티쇼 버추얼스토어’, EQL은 플래그십 스토어 ‘이큐엘 그로브’를 열었다.

 

튀르키예 스트리트 캐주얼 ‘레벤자민(Les Benjamins)’은 무신사 편집숍 엠프티에서 팝업스토어를 진행하며, 국내 공식 런칭을 알렸다. ‘발렌티노’는 문구점 포인트 오브 뷰 서울에서 블랙 타이 스튜디오 부티크를 열었다.

 

이태원·한남 - 외식업 이외 회복 더뎌

 

[어패럴뉴스 정민경 기자] 8~9월 유동인구와 매출 모두 거리와 업종별로 편차가 나타나고 있다. 이태원의 펍, 클럽 등은 이태원 참사(10.29) 이전으로 돌아가고 있다. 유명 술집의 경우 대기 줄까지 이어지면서 80~90%의 유동인구를 회복했다. 그러나 이태원 참사가 일어난 해밀턴 호텔 골목과 근접한 패션 가게 등 비식음료 업종은 매출이 참사 이전 대비 절반 수준에 머물러있다.

 

이에 따라 용산구는 이태원1동을 중심으로 한남동, 이태원2동, 보광동, 용산2가동, 서빙고동 총 6개 행정동을 이태원지역 안정화 대상 권역으로 설정했다. 연말까지 소상공인 회복, 이태원 마케팅, 관광객 유치, 일상회복 심리지원 4개 분야, 총 28개 사업에 175억 원 가량을 투입한다.

 

중소기업육성기금 융자 지원 금액은 남은 하반기에 40억 원을 빌려준다. 상반기 87개 가게에 40억 원을 지원한 바 있다. 이태원 마케팅은 SNS, 지역 케이블, 지하철, 마을버스, 언론, 구 소식지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고, 축제도 늘린다. ‘엔틱가구거리 축제’가 상하반기 열린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