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아웃도어 여성 매출 비중, 남성 넘어섰다
브랜드별 여성 매출 최대 70%

발행 2017년 07월 10일

이아람기자 , lar@apparelnews.co.kr

아웃도어 여성 매출 비중이 남성을 넘어섰다.


종전 아웃도어는 남성과 여성 매출이 70:30 혹은 60:40으로, 남성 구매율이 높았다.

 

하지만 현재는 50:50 혹은 45:55 수준으로 역전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지난 몇 년간 중장년층 남성의 구매가 감소한 것이 결정적으로, 아웃도어를 일상복으로 착용하는 경우가 여성에 비해 남성이 많았는데, 이 비중이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는 분석이다.


골프 및 타운 캐주얼 등으로 이탈한 것도 원인이지만 불경기로 50대 남성들의 소비 심리가 얼어붙은 영향도 적지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남성의 소비 감소는 가두점보다 백화점에서 뚜렷하다. 최근 백화점 입점 고객 중 70% 가량이 여성층인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한 백화점 숍 매니저는 “불과 3~4년 전만해도 중년 남성의 입점 비중이 60%에 이르렀으나 현재는 30%도 채 되지 않는다. 여성 방문객 중 절반 가량이 남편의 제품을 구매하기 때문에 이를 감안한 여성 매출 비중은 60~70% 수준에 육박할 것”이라고 말했다.


케이투코리아의 ‘케이투’는 과거 70%가량으로 구성됐던 남성 매출 비중이 현재는 55~60% 수준에 머물고 있다.


전통적으로 남성 매출 비중이 강하게 나타났던 코오롱인더스트리의 ‘코오롱스포츠’도 지난 몇년간 남성 매출이 줄고 여성 비중이 크게 증가하며 50% 수준에 육박하고 있다.


일부 백화점은 70% 가량이 여성에 의해 매출이 발생하고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여성 고객이 늘어난 것은 아니라는 해석도 나온다. 여성 고객은 보합 내지 소폭 줄어든 반면 40~60대 남성이 매장을 찾는 비중이 크게 줄어 매출이 역전되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일부 전문가들은 최근 아웃도어 시장의 위기감이 40~60대 남성 시장의 소비 축소에서부터 비롯됐다고 유추하고 있다.


아웃도어 업계 한 임원은 “최근의 추세는 여성보다 남성이 일상복으로의 아웃도어 착장을 꺼려하고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즉 사라진 중장년층 남성을 매장으로 다시 불러오는 것이 과제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