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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신사, 연 거래액 10억 이상 브랜드 46% 증가

발행 2024년 03월 14일

정민경기자 , jmk@apparelnews.co.kr

 

사진=무신사

 

[어패럴뉴스 정민경 기자] 무신사(대표 한문일)가 2023년 입점 브랜드의 연간 거래액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무신사에서만 연 10억 원 이상을 기록한 곳은 500여개로 전년 대비 약 46% 증가했다.

 

패션 업계에서는 통상적으로 연간 10억 원 이상 매출이 발생할 경우 재구매율이 높은 탄탄한 팬덤을 확보하고 성장 잠재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한다. 입점사 거래액을 구간별로 나눠보면 10억 원 이상이고 30억 원 미만인 곳은 1년 전보다 약 63%나 증가했다. 연 거래액이 30억 원 이상, 70억 원 미만인 브랜드 수도 전년 대비 45% 늘어났다.

 

이는 무신사 내에서 특정 소수의 유명 브랜드로 거래액 쏠림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 대신 다양한 국내 중소·신진 브랜드가 고객들로부터 관심을 받았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온라인 중심 패션 브랜드의매출 최대 한계치라 꼽히던 100억 원을 넘은 브랜드도 두자릿수 이상 늘었다. 무신사에서 2023년에 거래액 100억 원 이상을 기록한 브랜드가 2022년과 비교해 약 36% 증가한 것이다. 이 중에서 해외 브랜드, 대기업 운영 브랜드 등을 제외하고 나면 무신사에서 연 거래액 100억 원 이상인 입점사 10곳 중에서 7(70%) 이상은 국내 중소 디자이너 브랜드로 조사됐다.

 

특히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는 대부분 오프라인 매장을 갖추지 않고 온라인에서만 비즈니스를 펼치는데, 무신사와의 전략적 협업이 브랜드 인지도와 성장에 큰 도움이 된 것으로 분석된다. 공식 홈페이지(자사몰) 외에 주력 유통 채널로서 무신사를 활용한 덕분이다.

 

무신사에서 입점 브랜드가 매력적으로 돋보일 수 있도록 제작해준화보쇼케이스스냅영상 등의 각종 콘텐츠가 브랜드 호감도를 높이고 주목을 이끌어 매출 성장에 기여하기도 했다. 무신사는 온라인으로 입점한 국내 브랜드가 오프라인에서도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할 수 있도록 지난해 오프라인 플래그십 스토어도 선보이며 판로 확대를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무신사는 입점 브랜드를 위해 다음 시즌 생산자금을 무이자로 지원하는 동반성장 프로젝트를 비롯해 브랜드의 실험적 디자인과 도전을 돕는시즌 프리뷰중심의 상품 기획 인사이트 프로그램 등을 통해 패션 생태계 활성화에도 힘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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