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송년특집
2015베스트&유망브랜드 - 이너웨어 제화 잡화 부문

발행 2016년 01월 08일

박해영기자 , envy007@apparelnews.co.kr

2015베스트&유망브랜드 - 이너웨어-제화-잡화 부문

‘정상’ 수성전 치열 … 새 얼굴들 부상 중

업계는 올 한해 신규 기근, 유통 채널 다각화 등 시장 환경이 급변하면서 유난히 힘겨운 시간을 보냈다.
제화, 잡화, 이너웨어 세 복종 모두 매출이 하향평준화 된 가운데 기존 리딩 브랜드 간 경쟁은 더 과열됐다.
역신장이 가장 컸던 핸드백은 방어 내지 수성전에 몰두했다.
‘루이까또즈’ 와 ‘메트로시티’ 가 치열한 접전을 벌인 가운데 ‘루이까또즈’ 가 최후 승자로 선정됐다. ‘메트로시티’ 는 10월부터 11월까지 선전하면서 상승세를 보였지만 연간 외형에서는 역부족이었다. 뒤를 이어 ‘닥스’ 와 ‘쿠론’ 등이 올라섰고, ‘덱케’와 ‘콰니백’도 주목을 받았다.
제화 시장은 ‘탠디’와 ‘소다’ 양강 체제에 균열이 일기 시작했다.
캐주얼화를 과감하게 수용한 ‘슈콤마보니’가 3위에 뛰어 오른 것. 탠디·소다·슈콤마보니가 1~3위를 차지했다.
백화점이 침체되면서 함께 고전한 란제리 역시 상황을 반전시키지는 못했다.
지난해 업계 전반적으로 제품 변화를 추구한 곳이 후한 점수를 받은 반면 올해는 온라인과 모바일 마케팅을 통해 다운에이징에 대한 노력을 펼친 ‘비비안’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접전 끝에 2위 ‘비너스’, 3위는 ‘트라이엄프’가 차지했다.
가두점 이너웨어 부문은 코튼클럽에 인수된 이후 적극적인 라인 확장을 통해 오프라인 유통에서 안정된 매출을 올린 ‘코데즈컴바인 이너웨어’가 1위에 올랐다.
경쟁력 있는 아이템 개발로 안정화 단계에 진입한 ‘예스’, 홈쇼핑에서 가두점으로 세 확장에 나선 ‘원더브라’가 각각 2, 3위로 선정됐다.

이너웨어 부문 - 비비안

파격 마케팅 리빌딩에 성공


 
이너웨어 부문 2015베스트브랜드에 오른 '비비안'
 

지난 60년 동안 흔들림 없는 입지를 구축한 ‘비비안’은 올해 파격적인 마케팅으로 주목을 받았다.
SNS마케팅을 통해 장수 브랜드의 이미지를 탈피해 젊은 이미지를 리빌딩했다는 평가다.
업계 최초로 SNS 드라마와 영화를 제작했고, 이너웨어 브랜드 중 최다의 페이스북 팬 10만명(6월 기준)을 확보했다.
올 춘하시즌 공개된 조인성 주연의 드라마와 영화는 유튜브, 페이스북 등을 통해 3~4회에 거쳐 공개했다.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생활형 콘텐츠와 참여형 이벤트로 20~30대 여성들을 끌어들이는데 성공했다.



제화 부문 - 탠디

상품·유통 과감한 변화 수용


 
제화 부문 2015베스트브랜드에 오른 '탠디'
 

캐주얼화와 중저가 슈즈 공세에 업계의 위기감이 커졌지만 ‘탠디’는 정상 자리를 더 공고히 하는데 성공했다.
상품, 마케팅, 유통, VMD 등에 공을 더 들인 결과 브랜드 파워가 크게 향상됐다는 평가다.
캐주얼화의 경향을 받아들여 독자 개발한 운동화 인 테크니컬 솔을 가죽 드레스화에 적용했고 캐주얼 슈즈 비중도 40%까지 늘렸다.
2년여 만에 드라마 제작지원에 나서 SBS 주말 드라마 ‘너를 사랑한 시간’을 통해 제품과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노출하고 선호도를 높이는 효과를 냈다.
백화점에서 볼륨을 유지해 온 데서 나아가 아울렛, 온라인 유통 개발도 적극적으로 진행했다.
프리미엄 아울렛 출점 등을 통해 2차 유통에서도 독보적인 매출을 올리고 있다.



핸드백 부문 - 루이까또즈

정점에서 변화 주도


 
핸드백 부문 2015베스트브랜드에 오른 '루이까또즈'
 

국내 114개 매장으로 정점을 찍고 있는 이 브랜드는 올해 런칭 35주년을 맞아 대대적인 쇄신에 들어갔다.
해외 공략에 나서면서 브랜드 아이덴티티 재정립과 디자인 변신을 시도했다.
가장 큰 이슈는 디자인 부문이다. 간호섭 홍익대 교수를 총괄 CD로 영입했고 디자인 연구소를 설립했다.
아이덴티티는 ‘모던’을 키워드로 재정립했으며 일관성 있는 문화 마케팅으로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켰다.
진출 2년 차인 중국 시장도 확장 국면이다.
2018년까지 제도권 유통을 40개점으로 확대하고 연매출 1억5천만 위안(한화 약27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가두점 이너웨어 부문 - 코데즈컴바인 이너웨어

전성기 파워 다시 부활


 
이너웨어 가두점 부문 2015베스트브랜드에 오른 '코데즈컴바인'
 

코튼클럽이 인수한 후 1년 간 가두점 개설에 공을 들인 효과를 톡톡히 봤다.
A급 상권으로 매장을 전진배치 시키는데 집중한 결과 가로수길, 홍대, 신림, 건대, 수원 인계점 등이 새로 문을 열었다.
그 결과 전년대비 가두점 전체 매출이 13% 증가했다.
전국 매장의 월평균 매출도 전년대비 7% 이상 상승하며 연간 매출이 작년보다 15% 늘어난 450억원을 기록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출 비중에 있어서도 균형감이 돋보였는데, 오프라인이 90%, 로드숍이 70%를 유지했다.
디자인과 퀄리티, 가격의 변화도 모색했다.
불황 맞춤형 상품이나 수영복 등 신규 라인을 적극적으로 도입한 점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