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핵심 가두상권 주간 리포트
대구 동성로·부산 광복동·광주 충장로

발행 2017년 08월 28일

종합취재 , appnews@apparelnews.co.kr

대구 동성로 - 소형 의류매장 업태 전환 가속

 

폭염으로 낮 시간 노면 상권의 한산한 분위기가 지속되고 있다.


지난 달 긴 장맛비에 이은 폭염으로 여름철 집객력이 급격히 떨어진 것이다.


최근 동성로 상권에는 대형 오피스시설과 복합상업시설이 들어서 젊은 층이 분산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최근 문을 연 복합시설물인 ‘애비뉴 8번가’에는 F&B 매장 등이 대거 채워져 휴게업종과 경쟁이 치열해졌다.


SPA 매장의 세일 종료로 단일 가두점 분위기도 가라앉았다. 서울 명동, 부산 광복 상권과 달리 외국인 관광객 비중이 낮지만 젊은 층 유동인구가 많아 SPA 세일이 집객력을 크게 좌우한다.


여름 세일을 끝내고 가을 장사를 준비하는 전환기에 일시적인 소강 현상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상권 내 크고 작은 변화도 감지 되고 있다.


로데오거리 소호 의류 매장 중 일부가 F&B와 액세서리 전문점으로 바뀌는 등 업태 전환이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또 제도권 브랜드 매장 가운데 슈즈멀티숍 ‘ABC마트’가 리뉴얼을 통해 ‘메가스테이지’로 전환됐다.

 

부산 광복동 - 스파이더·아식스 등 스포츠 진출

 

입추가 시작되고 기온이 내려가면서 주말 유동인구는 늘어나는 추세다.


하지만 매장으로 유입되는 고객은 늘 기미가 안 보인다. 매출도 작년과 비교해 보합 수준이다. 작년 매출이 워낙 안 좋았던 터라 분위기는 안 좋다.


상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기온은 내려갔지만 낮으로는 여전히 더위가 지속되고 있어 가을 상품 판매도 반응이 무딘 상황이다.


그렇다고 여름 상품이 팔리는 것도 아니다. 각 매장마다 대규모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있지만 판매는 부진하다.


신규 진출 소식은 많다. 스포츠 브랜드들의 진출이 눈에 띈다.


‘스파이더’와 ‘아식스’가 새롭게 문을 열었다. 스파이더는 빈폴아웃도어 자리에, 아식스는 랜드로바 자리에 각각 위치했다. 또 ‘노스페이스’가 재 오픈을 준비 중이다.


지난 15일에는 ‘탑텐’ 매장 자리에 ‘카카오프렌즈 플래그십 스토어’가 문을 열었다.


오픈 첫 날부터 고객들이기 몰리기 시작해 평일 주말 할 것 없이 고객들의 꾸준한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

 

광주 충장로 - 화장품·액세서리 매장 철수 조짐

 

지난 달에 이어 전년 대비 보합 선이다. 현재 가두매출은 떨어질 만큼 떨어져 유지하거나 오르는 일만 남은 것으로 보고 있다. 계속된 장마로 잠시 주춤 한 것 이외에는 별 다른 문제는 없었다.


의류 매장 및 멀티숍과 보세 매장 모두 전년과 동일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상권은 큰 변화 없이 작은 소식들만 들려오고 있다.


충장로 2가에 액세서리 브랜드 ‘50%’가 화장품 직영매장이 있던 곳에 새롭게 문을 열었다.


또 3가에 위치한 ‘라코스테’가 1가 리복 자리로 옮겨가면서 ‘라코스테스포츠’로 볼륨을 키워 오픈한다.


먹거리 매장 중에서는 3가에 ‘용우동’이 2, 3층으로 크게 오픈하면서 매출이 늘었다.


2가에 위치한 화장품 및 액세서리 매장은 효율이 좋지 않아 철수를 고려중인 조짐이 감지되고 있다.


핵심 요지의 매장들은 안정적인 모습을 되찾았고, 공실 매장은 점차 줄어들면서 하반기 분위기 전환을 기대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