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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분석 ‘리테일트렌드’ … 매장 관리의 패러다임을 바꾼다

오경천기자, okc@apparel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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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분석 ‘리테일트렌드’ … 매장 관리의 패러다임을 바꾼다

 

매장 유동인구·성별·연령대 세부 분석

하이마트·아모레퍼시픽 등 대형사 도입

 

매장으로의 유입률과 구매 전환률을 체크할 수 있다면 어떠한 결과가 일어날까?

매장 외부 유동인구 대비 매장으로 유입되는 비율, 여기에 실질적인 구매로 이어지는 비율을 체크할 수 있다면 말이다.

그렇게 되면 본사에서는 매장에 대한 평가가 단순한 매출 비교가 아닌 유입률과 전환률에 따른 매출 비교로 바뀌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A매장의 매출이 B매장의 2배라고 가정하자. 당연히 A매장의 평가가 높을 것이다. 하지만 매장으로의 유입률과 구매 전환률이 B매장이 높다면? B매장에 대한 평가는 달라질 것이다.

영상보안시스템 제조기업 씨프로(대표 이영수)는 리테일 마켓 대상의 영상분석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지능형 영상센서를 통해 다양한 지표를 제공한다. 씨프로는 1996년 설립돼 고해상도 멀티센서 카메라를 개발하고 있는 기업이다. 주로 해외에 수출하고 있으며 연간 1천억 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지난해에는 영상분석 전문기업 유피디와 기술협력을 통해 ‘리테일트렌드’라는 브랜드로, 리테일 마켓 대상의 영상분석 서비스를 출시했다. 서비스는 ‘유동인구와 방문객 수 분석’과 ‘성별과 연령대 분석’, ‘고객 동선 분석’ 등 크게 3가지다. 특히 레이저 방식으로 촬영되기 때문에 밝음이나 어둠에서 오차가 적고, MS·아마존 등 여러 엔진을 사용자에 맞춰 제공하고 있어 정확도가 높다. 실제 외부 실사를 통해 정확도를 체크한 결과 오차 범위가 5% 내외다.

강기훈 리테일트렌드 이사는 “트래픽과 고객들의 행동 분석을 통해 마케팅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C매장의 경우 메인 출입구에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었지만 고객들의 유입량은 다른 출입구가 높았다. 이에 프로모션 진행 위치를 바꿨더니 매출 실적이 달라졌다. 또한 고객들의 동선이나 특정 영역 체류시간 분석 등을 통해 불필요한 동선을 없애고 상품을 재배치함으로써 효과적인 매장 운영이 가능해졌다.

시간대별 방문객들의 연령, 성별에 따라 프로모션도 달리 운영 할 수 있다. 낮에는 중장년 층의 여성 고객이 많다거나, 주말에는 커플 단위의 젊은 층 고객이 많다는 점 등을 분석해 세일즈 전략을 보다 세밀하게 짤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롯데하이마트, 아모레퍼시픽, 교보문고, 동대문 두타 등 대형 유통사들이 도입해 활용 중이며, 해외에서도 이케아, 세븐일레븐, 카드트로닉스, 파운드랜드, 아스퍼스 카지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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