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크리마가 알려주는 '자사몰내 SNS 리뷰 활용법'
‘소셜 리뷰’ 구매결정에 결정적...소비자와 판매자 모두에 필요

발행 2020년 08월 26일

오경천기자 , okc@apparelnews.co.kr

 

 

‘상품 구매 후 SNS에 리뷰를 남겨주시면 적립금을 2배로 드립니다!’ 온라인 쇼핑에서 자주 볼 수 있는 공지사항이다. 판매자들은 소셜 리뷰를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또 더 많은 리뷰 확보를 위해 인플루언서, 체험단 등을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문제는 이렇게 많은 비용과 시간을 들여 확보한 소셜 리뷰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온라인 쇼핑몰 내에서 충분히 콘텐츠로 활용될 수 있음에도 인스타그램이나 블로그 등 해당 게시글이 있는 채널에서만 활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리뷰관리 솔루션 기업 크리마(대표 김윤호, 민준기)는 온라인 쇼핑몰 내에서 소셜 리뷰가 필요한 이유와 활용 방법에 대한 전략을 제안한다. <편집자주>

 

[어패럴뉴스 오경천 기자] SNS 상에서 생성되는 리뷰는 자사몰 내 리뷰보다 상대적으로 정보가 풍부하고, 사진이나 동영상 등의 퀄리티가 높다. 개인 계정으로 업로드 되는 게시물로 리뷰 작성에 많은 노력이 들어가는 것이다. 때문에 질이 높은 ‘소셜 리뷰’를 자사몰에 활용하는 것은 판매자와 소비자 관점에서 상당한 도움이 된다.

 

DMC미디어의 한 보고서에 따르면 소셜 미디어 내에서 쇼핑 및 브랜드에 관한 정보를 찾을 때 ‘상품/서비스 리뷰와 관련된 콘텐츠를 찾아본다’라고 답한 응답자가 무려 85.3%에 달했다. 다시 말해 ‘소셜 리뷰’는 구매 결정에 꼭 필요한 정보라는 것.

 

이러한 소셜 리뷰를 온라인 쇼핑몰 내에 모아두면 소비자는 한 페이지 안에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보다 편한 쇼핑을 즐길 수 있다. 판매자 역시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리뷰를 제공함으로써 더 많은 소비를 유도할 수 있다. 이처럼 소셜 리뷰는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의 관점에서 중요한 콘텐츠다.

 

상세 페이지 또는 메인 화면에 노출

 

상세 페이지는 상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물론 소비자들이 남긴 리뷰를 확인하는 곳으로 소비자들이 가장 오래 머무는 페이지다. 페이지를 꼼꼼하게 보는 소비자도 있지만 이미 다양한 경로를 통해 상품 정보를 얻은 상태라면 상품에 대한 정보 보다는 리뷰를 바로 확인하려는 소비자들도 있다.

 

이때 페이지 상단에 소셜 리뷰를 노출해두면 소비자들은 보다 빠르게 상품에 대한 확신을 얻을 수 있다. 또는 페이지 하단에 노출함으로써 일반적인 리뷰를 확인하지 않고 양질의 리뷰를 확인할 수도 있다.

 

 

상세 페이지 내 활용 예시

 

 

메인 페이지에 노출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온라인 쇼핑몰의 첫 인상은 메인 페이지에서 결정된다. 때문에 많은 판매자들이 메인 페이지 관리에 많은 노력과 투자를 한다.

 

이때 SNS 인플루언서의 소셜 리뷰나 실제 고객들의 소셜 리뷰를 한 곳에 모아 노출하면 쇼핑몰에 대한 흥미와 신뢰도를 쌓을 수 있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다양한 상품에 관심을 갖게 되고, 더 오래 머물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메인 페이지 내 활용 예시

 

소셜 리뷰 이벤트 참여 게시물 활용

 

많은 온라인 쇼핑몰들이 소셜 리뷰를 확보하기 위해 단기적인 이벤트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소셜 리뷰는 쇼핑몰 내 일반 리뷰보다 많은 혜택을 제공하다보니 소비자들의 참여가 높은 편이다.

 

하지만 단순하게 이벤트만 공지해두면 소비자들은 ‘얼마나 인기 있는 이벤트인지, 참여도가 높은지’ 인지하기 어렵다. 때문에 참여한 소비자들의 소셜 리뷰를 연동해 한 곳에서 보여줄 필요가 있다.

 

소비자들은 이를 통해 해당 쇼핑몰이 ‘인기 쇼핑몰인지, 소비자들의 호응도가 얼마나 높은지’ 등을 확인할 수 있고 흥미와 참여를 높일 수 있다.

 

이처럼 쇼핑몰 내에서 ‘소셜 리뷰’는 자사몰 내 리뷰와 달리 새로운 정보와 가치를 제공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 인스타그램, 블로그, 카페 등 해당 게시물 링크만 있으면 판매자들은 언제든 원하는 위치에 소셜 리뷰를 노출함으로써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이벤트 페이지 내 활용 예시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