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젝시믹스, 자사몰 매출 1천억의 힘은 ‘리뷰관리’

발행 2021년 05월 18일

오경천기자 , okc@apparelnews.co.kr

 

온라인 구매결정의 핵심 ‘리뷰’에 투자

편리한 작성 환경 조성 및 적극적 활용

 

[어패럴뉴스 오경천 기자] 온라인 쇼핑몰에서 ‘리뷰’는 소비자의 구매 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다. 오프라인에서 소비자들이 ‘피팅’을 통해 최종 구매 여부를 결정한다면, 온라인에서는 ‘리뷰’가 그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 그만큼 양질의 리뷰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상품에 대한 경험을 다각적이고 보다 정확하게 보여줌으로써 상품에 대한 신뢰도와 구매전환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들이 리뷰의 양과 질을 모두 갖추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 하지만 양질의 리뷰가 지속적으로 쌓이게 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년 전체 리뷰수와 포토 리뷰수를 갱신하는 브랜드가 있다. 바로 ‘젝시믹스’다.

 

리뷰관리 솔루션 개발업체 크리마(대표 김윤호, 민준기) 측에 따르면 ‘젝시믹스’의 작년 리뷰 수는 1,800여개 고객사 가운데 단일 패션 브랜드 기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작년 한 해에만 62만 개의 리뷰가 작성됐고, 19년과 20년 최근 2년간 누적 리뷰는 100만 개에 이른다. 올 1분기에도 전년 동기간 대비 46% 증가한 16만 개의 리뷰가 쌓이는 등 리뷰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젝시믹스’는 자사몰 관리 운영에서 ‘리뷰’ 관리를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젝시믹스’ 관계자는 “온라인에서는 판매자가 제공하는 상품 정보만으로는 소비자들이 구매결정을 하기가 쉽지 않다. 때문에 선구매자들의 상품리뷰를 통해 간접 경험 후 구매여부를 결정한다. ‘젝시믹스’는 오래전부터 리뷰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왔다. 그 결과 구매전환이 빨라지고 반품도 줄었다. 이는 자사몰 성장에 큰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젝시믹스’는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대표 이수연, 강민준)이 전개하는 국내 애슬레저 업계 1위 브랜드다. 특히 런칭부터 D2C 비즈니스에 집중하면서 자사몰 관리와 투자에 누구보다 적극적이다. ‘젝시믹스’의 자사몰 매출 비중은 90%에 달할 정도다. 자사몰 매출은 2018년 217억 원에서 2019년 555억 원, 2020년 1,094억 원으로 매년 2배씩 성장하고 있다.

 

‘젝스믹스’의 리뷰관리에서 질적인 측면은 단연 돋보인다. 지난해 기준 작성된 포토/영상 리뷰비율은 48%에 달한다. 작성되는 리뷰의 절반이 포토 리뷰인 것이다. 스포츠/레저 카테고리 포토 리뷰 대비 17%p가 높으며, 여성의류보다는 20%p나 높은 수치다.

 

포토리뷰는 텍스트리뷰보다 구매결정에 있어 큰 역할을 한다. 그만큼 다양한 고객들의 포트리뷰를 많이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다. ‘젝시믹스’의 포토리뷰를 보면 다른 의류 쇼핑몰에 비해 실제 착용 컷이 많다. 특히 착용 컷과 함께 키, 몸무게 같은 체형 정보가 활발히 공유돼 있어 소비자들의 구매전환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그렇다면 ‘젝시믹스’는 이렇게 많은 양질의 리뷰를 어떻게 확보할 수 있었을까.

 

‘리뷰의 편리한 환경 조성’과 ‘적극적인 리뷰활용’ 2가지로 분석된다. 이전에는 구매자가 리뷰를 작성하려면 로그인부터 마이페이지, 구매상품, 리뷰작성 등 최소 4~5단계를 거쳐야 했는데, ‘크리마 리뷰’는 배송완료 알람과 동시에 리뷰작성 링크가 함께 발송해 손쉽게 리뷰작성이 가능하다. 바로 사진촬영 및 업로드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리뷰작성이 활발하게 이뤄질 수 있다.

 

 

또 ‘크리마’의 다양한 리뷰 위젯을 활용해 소비자들이 온라인 자사몰 곳곳에서 리뷰를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는 ‘젝시믹스’만의 포토리뷰 문화를 자연스럽게 형성하며, 양질의 포토리뷰를 만들어내는 원동력이다. 또 상품 상세 페이지에서 상품 리뷰를 가장 먼저 보여준다. 소비자들의 빠른 구매전환 유도는 물론, 또 다른 리뷰작성을 유도한다.

 

‘크리마’ 관계자는 “리뷰는 제품에 대한 신뢰와 구매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다. 자사몰을 보다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젝시믹스’의 사례처럼 보다 적극적인 리뷰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크리마는 온라인 커머스 사업자들의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프론트/백엔드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로 1,800여개 고객사를 보유 중이다. 작년 기준 연간 5조 4천억 원의 거래액을 소화하며, 처리하는 리뷰는 연간 2천8백만 개가 넘는 리뷰 솔루션 업계 선두 주자다.

 

젝시믹스 메인 페이지 내 포토리뷰, 온라인 자사몰 내 상품 리뷰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