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준] 3人의 디바들, 그리고 셀린 디온

발행 2025년 09월 15일

어패럴뉴스 , appnews@apparelnews.co.kr

박현준의 ‘스타트업의 세계’

 

셀린 디온

 

나의 중고교 시절, 팝가수 중 특히나 유명한 3명의 여가수들을 우리는 ‘3 Divas’라고 불렀다. ‘디바(Diva)’라는 표현은 클래식이나 우리 대중가요계서 곧잘 쓰이지만, ‘3 Divas’라고 하면 답은 정해져 있다. 휘트니 휴스턴, 머라이어 캐리, 그리고 셀린 디온.

 

내 학창 시절 내내 이들 3명의 디바들은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며 히트곡을 쏟아냈고, 나와 내 친구들은 셋 중 누가 제일 노래를 잘하는 것인가에 대해 논쟁을 벌이곤 했다.

 

나는 휘트니 휴스턴을 가장 좋아했다. 지겨우리만치 온 거리의 리어카에서 들리던 영화 보디가드의 OST ‘I will always love you’는 지금도 나의 최애곡이다.

 

물론 머라이어 캐리의 ‘motion’을 들으며 이게 사람이 낼 수 있는 목소리인지 믿어지지 않았고, 셀린 디온의 ‘Power of Love’는 카세트테이프를 열심히 거꾸로 돌려가며 반복 듣기를 했지만, 그래도 셋 중 나의 최애는 한결같이 휘트니 휴스턴이었다.

 

그런데 얼마 전 우연히 2024년 파리올림픽 개막식에서 ‘사랑의 찬가’를 부르는 셀린 디온을 유튜브에서 보게 되었다. 이미 1년이 지나버린 이벤트였는데, 당시에는 뉴스로만 소식을 접했고, 실제 영상을 본 것은 처음이었다.

 

몇 년 전 알려졌지만, 셀린 디온은 ‘강직인간증후군(Stiff Person Syndrome)’이라는 1백만 명 중 1명이 걸린다는 희귀병을 앓고 있다. 온몸이 부서질 듯 아프고 근육이 경직되기를 반복한다는 신경계의 자가면역질환이다. 그런 셀린 디온이 비 내리는 에펠탑의 그랜드피아노 옆에서 꼿꼿하고 단아한 자세로 서서 ‘사랑의 찬가’를 부르다니, 눈시울이 이내 뜨거워졌다.

 

그리고 엔딩 부분에서, 내 학창 시절부터 30년 넘게 이어져 온 최애 디바의 자리는 셀린 디온으로 바뀌었다. 아니 정확히 표현하자면, 셀린 디온의 극적인 뒤집기 역전승이었다. 솔직히 이전까지 셀린 디온에 대한 내 개인적인 평가는 3위였기 때문이다.

 

2024년 7월 파리 개막식의 셀린 디온의 ‘사랑의 찬가’는 적어도 내겐 완벽했다. 톤은 확고했고, 성량은 풍부해 단 하나의 목소리가 에펠탑 주변을 환하게 밝혔다. 나중에서야 나는 알았다. 이 한 번의 무대를 위해, 셀린 디온이 오랜 기간 새로운 발성법을 수련했다는 사실을.

 

십 년 전, 처음 미팅한 적 있는 스타트업이 있었다. 그들이 타겟팅한 시장은 소위 ‘~사’ 호칭의 전문 직종의 서비스 시장이었고, 당시 나는 기득권이 강한 시장의 침투가 힘들 것으로 보여 투자를 드랍했다. 그리고 4년이 지나, 다시 그 창업팀을 그 다음 라운드 펀딩을 위한 미팅 자리에서 만나게 되었다. 4년 동안 회사는 한층 더 단단하게 성장했지만, 기득권층의 저항 역시 더 거세졌고, 그에 따른 송사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선뜻 투자라운드에 참여하기는 힘들었다.

 

그리고 몇 달 전, 그 회사의 시리즈C 투자유치 소식을 듣게 되었다. 투자 규모가 500억이나 되는데 놀랐고, 대형 VC들이 투자한 것에 또 놀랐다. 바로 ‘로앤컴퍼니’의 이야기이다.

 

2024년 7월 여름 에펠탑 위의 셀린 디온을 보며, 이러한 스타트업들이 문득 생각났다. 가수든 기업이든 오래도록 지속되는 경우는 유명세나 규모와 상관없이 존중받아 마땅한 인고의 시간을 품고 있다.

 

지금 시련을 겪고 있는 모든 스타트업 창업자에게 셀린 디온의 ‘사랑의 찬가’를 한번 들어보시기를 권한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