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진 캐주얼 ‘진퇴양난’

발행 2020년 11월 05일

황현욱기자 , hhw@apparelnews.co.kr

 

1~9월 백화점 매출 23% 역신장

젊은 층 온라인 이동에 대응 못 해

 

[어패럴뉴스 황현욱 기자] 진 캐주얼 업계가 ‘진퇴양난’의 형국이다.


백화점에서의 매출 하락이 지속되고 있지만 마땅한 해결책이 없는 상태다. 중저가 온라인 데님 시장으로의 쏠림 현상도 있지만, 기존 진 캐주얼 브랜드들의 변화가 부족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올 1월부터 9월까지 주요 진 캐주얼 브랜드(게스, CK, 버커루, 리바이스)를 대상으로 전국 48개 백화점 점포 실적을 분석한 결과, 전년 대비 평균 -23% 역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 3월 평균 매출은 각각 -30%, -41%를 기록해 바닥을 쳤다. 6월 들어서는 -8% 감소해 한 자릿수 감소 폭으로 돌아섰지만, 3분기에는 평균 -22%대로 떨어지면서 지속적인 하락세다.


진 캐주얼이 강세를 보였던 신세계 강남점, 현대 목동점, 롯데 잠실점도 상황이 별반 다르지 않다. 전년 매출보다 각각 -16%, -9%, -20%씩 빠졌다. 

 

 

 


이 기간 3개 점포에서 가장 많은 실적을 낸 건 ‘게스’로, 33억 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 현대 목동점에서는 게스가 6% 신장했지만, 3개 지점 전체로는 -23%의 마이너스 폭을 보였다. 동일 점 기준으로 그나마 선방한 브랜드는 ‘CK’. 약 32억 원 매출을 기록, -3% 역신장했다.


반면 온라인 기반의 중저가 데님 브랜드는 올해 지속적인 성장세다. ‘브랜디드’, ‘모드나인’ 등은 올해 2배 이상 신장하면서 100억 원대의 매출을 낼 전망이다. 한 온라인 데님 브랜드 관계자는 “온라인 데님 시장이 제도권에 비해 규모는 작지만, 1020대의 젊은 고객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확장 가능성은 높다”고 말했다.


실제 진 캐주얼 시장에서도 영 타깃 고객을 확보하는 새로운 전략이 과제로 여겨지고 있다. 기존 고객들의 연령대가 높아지면서, 젊은 층이 신규 고객으로 전환돼야 향후 매출을 담보할 수 있다는 것.


한 진 캐주얼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오프라인의 수수료 구조 상 저렴한 가격으로 승부를 보기 쉽지 않고, 글로벌 기업의 경우 마케팅이나 별도의 영 타깃 전용 상품을 기획하는 것이 어려운 상황이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