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온라인 여성 캐주얼, 가파른 성장세

발행 2022년 04월 21일

정민경기자 , jmk@apparelnews.co.kr

마르디메크르디 22SS 룩북

 

30대 팬덤 형성, 연간 4~5배 급성장

침체된 백화점 영캐주얼 고객 흡수

 

[어패럴뉴스 정민경 기자] 온라인 기반 여성 캐주얼 브랜드의 매출 파워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

 

업계에 의하면 마르디메크르디, 더오픈프로덕트, 그로브, 마뗑킴 등 여성 캐주얼 브랜드의 지난해 매출이 각각 150~200억 원으로 가파르게 성장 중이다.

 

성장률은 더욱 고무적이다. ‘마르디메크르디’는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5배 이상 성장한 160억 원, ‘그로브’는 4배 성장한 200억 원을 기록했다.

 

또 여성 고객 비중이 전체 70% 이상으로 높은 ‘인스턴트펑크’와 ‘마리떼 프랑소와 저버’도 지난해 100억 원의 매출을 올리고, 올 1분기 역시 높은 신장률을 기록 중이다.

 

반면 백화점 영 캐주얼 조닝은 침체 국면이다. 온라인 기반의 캐주얼 브랜드가 주요 고객층인 20~30대를 흡수하면서, 시장 파이를 뺏기는 모습이다.

 

그로브 22SS 룩북

 

실제 백화점 영 조닝의 면적은 최근 2년 간 크게 축소돼 왔고, 새로운 브랜드로 교체를 서두르고 있다.

 

가장 가파른 성장을 이룬 ‘마르디메크르디’는 1분기 매출이 100억 원으로, 올 3월에만 60억 원을 달성했다. 유통은 자사몰과 무신사, 29CM 단 3곳이다.

 

4월 현재, 무신사와 29CM에서 일 1억 원, 한남 플래그쉽 스토어 1, 2호점에서는 주말 평균 700~800만 원대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올해 매출 목표도 400억 원에서 500억 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마르디메크르디’는 작년부터 브랜딩에 심혈을 기울이며, 시그니처 그래픽인 꽃을 디벨롭해 매 시즌 10~15개의 새로운 그래픽을 내놓고 있다. 이번 시즌에는 꽃과 더불어 링 위드락이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매출 규모가 커짐에 따라 생산 체계는 더욱 강화했다. 지난해 ‘데어로에’ 디자이너 김원영 이사가 생산MD 파트에 합류, 하루에 다이마루 제품 8천 장을 생산해낼 수 있는 국내 소싱처를 안정적으로 구축했다.

 

이들의 성장에는 29CM, W컨셉 등 온라인 플랫폼의 파워도 뒷받침됐다. 각 플랫폼의 브랜드 홍보와 동시에 매출 볼륨을 키울 수 있는 기획전이 정기적으로 진행되면서 더 팬덤을 형성하고 있다.

 

‘마르디메크르디’는 2020년 29CM에서 배우 윤승아와 함께 전개한 기획전을 통해, 꽃 그래픽 티셔츠가 인기를 얻으면서 바이럴에 큰 도움을 받았다. ‘그로브’ 역시 지난해 W컨셉에서 배우 차청원과 함께한 콜라보 라인을 노출, 성장에 탄력을 받았다.

 

‘그로브’는 2014년 런칭한 스토어 기반 브랜드로, 온라인 플랫폼에는 2년 전 입점했다. 압구정점과 한남점을 운영 중이며, 자사몰을 베이스로 볼륨을 키워온 브랜드이다.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300% 신장한 200억 원, 올해는 29CM, W컨셉 등 플랫폼에서 볼륨을 키워 300억 원을 달성할 계획이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