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배너 이미지

크리마, ‘뷰티 리뷰’ 분석 결과 및 상위 만족도 발표

발행 2022년 08월 24일

오경천기자 , okc@apparelnews.co.kr

 

 

[어패럴뉴스 오경천 기자] 국내 최초로 온라인 쇼핑몰 리뷰 솔루션을 개발한 크리마(대표 김윤호∙민준기)가 2022년 상반기 뷰티 쇼핑몰의 리뷰 키워드를 분석, 고객들이 상품 구매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키워드를 도출했으며 키워드별로 만족도 상위를 차지한 쇼핑몰 랭킹을 발표했다.

 

크리마는 2022년 상반기 주요 뷰티 쇼핑몰에서 수집된 31만여 개 리뷰에 대한 자연어 분석을 진행, 고객들이 상품을 구매할 때 고려하는 항목들을 19개의 키워드로 도출했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키워드 TOP3로는 ‘효과·발림성·보습력’으로 꼽혔다. 키워드별 ‘효과’는 20.6%, ‘발림성’은 10.4%, ‘보습력’은 9.1%의 언급 비율을 나타냈다. 키워드 언급 비율이 높다는 건 소비자가 상품을 구매할 때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임을 의미한다.

 

크리마 측은 “TOP3 키워드 모두 뷰티 상품의 효과나 기능성에 대한 항목이며 특히 제품 사용 전후의 피부 상태 변화를 나타내는 ‘효과’ 키워드가 20% 이상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코로나19 유행이 지속되면서 색조보다 기초 케어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 증가가 올해 상반기까지 이어진 결과”라고 분석했다.

 

또 크리마는 언급 비중 상위 3개 키워드에 대해 고객들의 쇼핑몰별 만족도도 분석했다.

 

그 결과 ‘효과’ 부문에서는 밀크터치, 엘씨드, 바이애콤, 셀리맥스, 스킨스쿨이, ‘발림성’ 부문에서는 리바이포유, 밀크터치, 스킨스쿨, 핑크원더, 파파레서피, ‘보습력’ 부문에서는 디밀, 엘씨드, 셀리맥스, 핑크원더, 라비앙이 가장 높은 만족도 평가를 받았다.

 

크리마 측은 “요즘 소비자들이 단순히 브랜드 네임밸류를 따지기보다 자신에게 적합한 브랜드와 상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주요 키워드별 긍정 평가를 받은 브랜드의 랭킹을 제공하는 것이 소비자에게 의미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크리마는 양질의 리뷰가 가장 많은 뷰티 쇼핑몰로 셀리맥스, 러븀, 오하이오후, 스킨스쿨, 핑크원더를 선정했다. ‘양질의 리뷰’는 다양한 키워드 언급이 많은 리뷰를 뜻하는 것으로, 온라인 쇼핑 고객에게 긍정적인 구매 경험과 도움을 준다.

 

크리마는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2,300여 개 유료 고객사를 유치, 매년 1조 원씩 거래액이 늘어 2021년 기준 6.2조 원의 거래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크리마의 랭킹은 정량 데이터 기준이 아닌 연간 3천만 건의 고객 리뷰라는 정성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로 소비자들에 대한 보다 정확한 성향 분석이 가능하다.

 

크리마는 국내 최초로 리뷰 관리 솔루션 ‘크리마 리뷰’를 개발했으며, 개인화 마케팅 솔루션 ‘크리마 타겟’과 사이즈 추천 솔루션 ‘크리마 핏’ 등의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현재 LG전자, 코오롱, 롯데홈쇼핑, 이랜드, 휠라, 탑텐몰, 지오다노, 젝시믹스, 안다르 등 대기업부터 브랜드, 소호몰까지 약 2,200여개의 쇼핑몰이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으며, 연간 3천만 건에 육박하는 방대한 양의 리뷰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