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패션의 中 이커머스 진출을 돕는 온라인 플랫폼 운영사, 뮈코퍼레이션
이슈컴퍼니 – 뮈코퍼레이션

발행 2025년 11월 09일

정민경기자 , jmk@apparelnews.co.kr

 

뮈코퍼레이션이 중국 온라인 플랫폼 운영을 맡은 브랜드

 

‘전략은 한국에서, 실행은 중국에서’

분업체계 통한 전문성, 효율성 극대화

 

[어패럴뉴스 정민경 기자] 국내 패션 브랜드의 중국 진출에 있어, 현지 온라인 플랫폼은 필수적으로 확보해야 하는 유통 채널이다. 대표 플랫폼으로는 티몰과 도우인(중국판 틱톡)이 있는데, 통상 각각 운영사(TP : Tmall partner/ DP : Douyin partner)를 통해 전개하는 방식이다.

 

국내에는 많은 운영사가 있는데, 최근 주목받고 있는 곳으로 뮈코퍼레이션(대표 정민경)이 꼽힌다. 뮈코퍼레이션은 중국에서 10년 이상 이커머스 채널 운영 경험을 보유한 본사가 국내 브랜드의 중국 진출을 보다 체계적이고 신속하게 지원하기 위해 올해 2월 설립한 한국 지사다. 한국 지사는 여러 글로벌 패션·코스메틱 브랜드에서 국내 사업과 중국 수출을 총괄했던 정민경 대표 등의 임원진이 결성했다.

 

뮈코퍼레이션은 신생 회사임에도 단기간 내 10여 개 계약 브랜드들 매출을 일으키며 운영 역량을 인정받고 있다. 그중 ‘커버낫’은 티몰글로벌에서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 축제 광군제가 시작된 지난 10월 20일부터 열흘간 6억 원이 넘는 매출을 달성했다.

 

‘커버낫’ 티몰글로벌에서 열흘간 300만 위안 매출 달성

 

뮈코퍼레이션은 중국 본사와 긴밀히 협력하며 브랜드별 이커머스 운영 전략과 성장 로드맵을 설계한다. 중국 현지 전문팀은 시시각각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와 플랫폼 환경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브랜드별 시즌 전략과 캠페인을 신속하게 실행하는 현장 중심형 운영 구조를 갖추고 있다.

 

현지 상황에 맞춰 ▲브랜드 전략 재구축 ▲라이브 커머스를 활용한 매출 성장 지원 ▲중국 내 규제 및 플랫폼 정책에 따른 계약·지식재산권·세금 등 잠재 리스크 관리 ▲왕홍 협업 및 플랫폼 프로모션 총괄 등을 수행한다.

 

한국 지사는 이러한 현지 실행력을 기반으로 국내 패션 브랜드의 중국 시장 진출과 성장 전략을 지원하는 거점 역할을 담당한다. 브랜드 포지셔닝, 데이터 기반 세일즈 및 퍼포먼스 최적화 등 종합적인 전략을 수립한다.

 

뮈코퍼레이션은 ‘전략은 한국에서, 실행은 현지에서’라는 분업 체계를 통해 운영 효율성과 현지 전문성을 동시에 확보하고 있다.

 

뮈코퍼레이션

 

중국 이커머스 시장에서 가장 점유율이 높은 티몰, 티몰글로벌에서는 브랜드별 성장 단계에 맞춰 3단계 운영 전략(진입-확산-브랜드화)을 취한다.

 

1단계는 플랫폼 진입인데, 대부분 브랜드가 수개월이 소요되는 입점 과정을 단기간 내 완료시켜 초기 노출을 앞당긴다. 일례로 ‘노매뉴얼’은 3일 내 티몰글로벌에 입점했다.

 

2단계는 브랜드 인지도 확산 초입 단계로, 콘텐츠형 프로모션, 소비자 리뷰 등으로 신뢰를 쌓고 장기적인 리텐션을 강화한다. 이는 단순 브랜딩이나 무분별한 마케팅을 내세우는 타사들과 달리, 소비자 경험 중심으로 브랜드 성장을 견인하는 뮈코퍼레이션만의 차별화 전략이다.

 

3단계는 도우인 진입, 왕홍 협업 등을 통해 인지도를 높이고 플랫폼 내 영향력을 확장한다.

 

뮈코퍼레이션은 브랜드별 니즈에 따라 중국 오프라인 사업도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정민경 대표는 “국내 패션 브랜드의 성장 단계와 목표에 따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유기적으로 연계한 OMO(Online-Merge-Offline) 전략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중국 시장에서 한국 브랜드가 안정적으로 안착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어패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기 버튼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광고배너 이미지

지면 뉴스 보기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
지면 뉴스 이미지